회원가입 로그인
|
|
|
|
|
|
|
|
|
|
HOME & HEALTH
가정과 건강
포두원의 여우잡이
[권두칼럼] - 전정권
진정 아이들을 위한다면
[기자의 눈] - 김양중
건강을 위한 여섯 번째 계단
[건강 강좌] - 송황순
인터넷 중독, 실체를 바로 알자 2
[중독과 건강] - 고정현
소화성 궤양 치료에 탁월한 21가지 방법
[천연치료 건강법] - 최면순
난소암을 이긴 자매
[건강인 탐방] - 최재준
암, 예방과 극복의 희소식을 전한다
[특집] - 편집실
한국인의 암 발생, 최신 현황과 전망
[특집] - 신애선
암 정복의 희소식
[특집] - 니일 네드리
암에 걸린 친구를 도울 수 있는 열 가지 방법
[특집] - 빅터 파라친
방사선과 암의 관계를 묻다
[특집] - 이익재
움직여야 건강하다 - 건강하고 예쁜 다리 만들기 - 하체 유연성 키우기
[노화 예방 건강법] - 김희선
외로운 안내가 행복해지는 길
[행복한 가정 만들기] - 박종환
거실을 친환경 북 카페로 꾸미기
[행복한 자녀 만들기] - 이영미
교회분들이 이혼을 말리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어떻게 할까요?] - 채규만
지구자
[약용식물과 요리] - 이숙연
오색 야채와 렌틸콩을 곁들인 Curry
[웰빙 테마 요리] - 이정은
소화성 궤양 치료에 탁월한 21가지 방법 천연치료 건강법 | 2011년 6월호 14쪽
 수분 부족 상태에서 음식만 고집하면 체액이 지나치게 농축되고, 생성된 히스타민이 그대로 굳어질 수 있으므로 물 마시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 모두를 소화성궤양이라고 한다. 항생제 남용은 궤양을 악화시키며, 현대 의학 약물치료로는 1년 이내에 재발률이 50퍼센트 이상이다. 치료를 위해서는 스트레스, 아스피린 같은 진통소염제, 스테로이드제제, 음주, 흡연, 자극성 음식, 물 부족, 간식, 과식, 저녁 늦은 식사, 불규칙하고 급한 식사, 영양 불균형 등 근본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스트레스가 생기면 우리 몸은 음식(특히 자극적인)으로 이를 해소하려는 강한 충동을 일으킨다. 그런데 이렇게 먹고 나면 몸이 나른해져서 잠을 자게 된다. 스트레스가 있을 때는 평소보다 더 많은 물이 소비되기 때문에 탈수 상태였던 사람은 궤양이 더 심해질 수밖에 없다. 궤양의 이런 기전을 간과하고 원인 치료보다 증상 치료에 매달려 항생제를 비롯한 제산제 등, 장기간 이 약 저 약 써 보지만 별 효험이 없다. 서울대병원 조사 결과 위산 분비 억제 약이 폐렴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위산 분비 억제 약물인 양성자 펌프 억제제는 폐렴 위험성을 27퍼센트나 증가시켰고, 히스타민 억제제도 22퍼센트나 위험성을 높였다. 위산은 세균이 들어 올 때 1차 방어막 역할을 하는데 위산 분비가 줄어들면 세균 침투가 쉬워지기 때문이다. 마그네슘 제산제의 부작용으로는 설사, 칼륨 부족증, 고농도 마그네슘, 철분 결핍을 일으키며 알루미늄 성분이 들어 있는 제산제는 변비, 힘없음, 빈혈, 위장 비우는 시간 지연,장 파열의 원인이 되고 인의 흡수를 막는다. 알루미늄이 섞인 제제는 조기 치매 원인이 되며 뇌와 다른 장기에 침체되고 지나친 알루미늄은 치매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칼슘 성분 제산제는 칼슘과 인이 신장 세관에 침착된다. 중탄산제제는 알칼리 중독, 알칼리 혈증(alkalosis)을 유발한다. 아스피린은 위장에 출혈을 일으키며 한 알이라도 이틀 동안 지혈을 지연시킨다. 호르몬제(스테로이드) 제제의 약들은 위 점막을 자극하고 합병증을 유발한다. 아스피린을 포함한 많은 약이 점막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프로스타글란딘 합성을 방해한다.
 하지만 궤양은 쉽게 낫기도 한다. 이렇게 해 보라.
 
 01. 물을 자주 마신다. 우유 속 칼슘은 가스트린(위액 분비 호르몬)분비 촉진으로 역반응을 일으킨다. 우유보다는 물을 마신다.

 02.
하루 2끼 식사(아침 7시, 점심 1시)가 굉장히 도움이 된다. 음식의 종류보다 얼마나 자주 먹느냐가 더 문제이다. 야식은 특히 해롭다. 궤양 환자가 취침 시간(밤 10, 11시)에 먹는다면 정상적인 위액 분비 리듬에 지장을 초래해, 새벽 2, 3시까지 위액 분비가 많아진다.

 03.
간식을 금하고 규칙적으로 식사한다. 잦은 식사, 간식은 불완전 소화를 야기하며 위에 음식이 비정상적으로 오래 머물게 한다.
 위에 음식이 있는 동안은 가스트린 호르몬이 분비되며 이 호르몬은 과다 위산 분비를 자극하여 위궤양을 악화시킨다.

 04. 며칠 동안 수분 섭취를 늘리고 스트레스가 있는지 관찰한다. 위에 언급한 근본 원인을 제거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른 병변이 있는지 의사의 도움을 받아 확인해야 한다.

 05. 금연한다. 흡연자는 소화성 궤양이 많으며 이로 인한 사망률이 더 높다. 흡연은 궤양 치유를 더디게 하고, 췌장액(중탄산염) 분비를 방해하며 위, 십이지장 역류증을 촉진시킨다.

 06. 커피, 카페인 음료를 금한다. 커피나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는 위산 분비를 증가시킨다. 카페인이 제거된 커피라 할지라도 위액 분비를 자극한다.

 07. 음식을 잘 씹는다. 그러면 침샘에서 우로가스트론(urogastrine)이 나와 음식과 잘 섞이게 되고 이것은 동물 실험에서 장 점막의 침식을 막는다고 밝혀진 바 있다.

 08. 양배추를 먹는다. 많은 양의 양배추를 먹을 수 없을 때는 양배추 즙이 도움이 된다. 실험에서 62명의 궤양 환자에게 매일 1리터의 양배추 즙을 먹였을 때 십이지장궤양 환자 중 7명은 10.4일 만에 낫고, 현대 의학 치료로는 37일 만에 나았다. 6명의 위궤양 환자는 7.3일 만에 나았고, 현대 의학적 치료로는 42일이 걸렸다. 양배추 즙을 신선하게 짜서 마신다. 어떤 환자는 처음 며칠 동안 가스가 차고 더부룩하고 변비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5일째가 되면 이런 증상이 거의 사라질 것이다. 만일 이런 증상이 심하면 하루 동안 먹지 않도록 한다. 12, 13킬로그램의 양배추는 500밀리리터의 즙이 나온다. 신선한 푸른잎이 좋다. 즙을 얼리면 3주 동안 효과가 유지된다. 하루 1컵(180~240밀리리터) 정도를 4, 5번 마신다.

 09.
알로에 젤(선인장과 식물) 역시 좋다. 취침 전 1큰 술의 알로에 젤이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것으로 보인다.

 10. 현미, 통밀 빵을 섭취한다. 연구자들은 통밀 빵, 현미가 궤양에 좋다고 밝혔다. 설탕은 위산 분비를 자극하며 건강한 사람의 경우 20퍼센트의 위산이 증가됨을 보였다. 흰쌀, 흰빵(정제된 음식)은 담배가 궤양을 일으키는 것과 같은 현상을 일으킨다.

 11.
혈당을 관리한다. 에모리 대학의 맥스웰 베리 의사는 궤양 환자의 75퍼센트는 저혈당증이 있으며 저혈당증이 있는 환자는 통증 호소와 위산 분비가 엄청 높다고 밝힌 바 있다. 저혈당 증상이 있는 사람 가운데 많은 이가 궤양이 생기며, 이런 사람은 혈당을 치료해야만 한다.

 12. 감자를 이용한다. 감자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궤양에 도움이 되며 감자는 알칼리 식품으로 위산을 중화시킨다. 하루 2개 이상의 감자는 도움이 되며 삶고 구운 것은 좋으나 튀긴 것,우유를 섞은 것은 안 된다. 감자즙도 도움이 된다.

 13. 아몬드를 잘 씹어 먹는 것은 위액의 산도를 높이며 위산 분비를 감소시킨다. 궤양 억제에 탁월하다.

 14. 올리브는 위를 진정시킨다. 4~6개를 매끼 먹으면 좋다. 검정색이나 파란색을 띤 올리브로 먹되 식초에 절이거나 지나치게 짠 것은 삼간다.

 15. 조(곡식)는 위장관을 진정시키며 궤양에 도움이 된다. 식사 시간을 45~60분으로 여유 있게 잡아 꼭꼭 씹어 먹도록 한다.

 16. 따뜻한 옷을 입고, 손발을 따뜻하게 하여 위에 피가 지나치게 몰리지 않도록 한다.

 17. 매일 실외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푼다. 통증이 있으면 즉시 물을 마시고 얼음주머니를 배꼽 위나 어깨 견갑골 사이 척추에 댄다.

 18. 아연(zinc) 부족과 불균형으로 치료가 지연되는 이들에게는 아연 섭취가 탁월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성인 일일 권장량은 15밀리그램이며, 임산부 16~19밀리그램, 보충량은 30밀리그램,의사 처방으로 600밀리그램까지 복용할 수 있다.

 19. 2일 동안 음식을 먹지 말고 빈속에 숯가루 2큰 술에 올리브기름을 크림 묽기로 섞어서 먹는다. 중간에는 물을 8컵 이상 마시도록 한다.

 20. 채소와 과일을 분리하여 먹도록 한다. 과일은 다년생 나무의 열매이며 채소는 일년생으로 해마다 심는 것으로 분류되고, 소화되는 시간이 다르므로 이를 염두에 둔다면 위장 내 많은 문제가 개선될 것이다.

 21. 용서하고 감사하는 삶을 산다면 궤양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최면순
의사, 미국 와일드우드 뉴스타트 병원, 유치파인 요양센터에서 수련하였고, 현재 에덴뉴스타트요양병원에서 암 환자들을 돌보고 있다.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 및 문의 |  웹사이트 배너
Copyright © 2024 8healthplans.com. New York, U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