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
|
|
|
|
|
|
|
|
|
HOME & HEALTH
가정과 건강
명주탄작 明珠彈雀
[권두칼럼] - 전정권
알약 하나보다는 운동, 금연 등 건강 습관 다잡아야 할 때
[기자의 눈] - 김양중
건강을 위한 세 번째 계단
[건강 강좌] - 송황순
도박 중독, 내 가족의 일이다
[중독과 건강] - 임인자
고혈압에는 물을 물로 보지 말아야 - 고혈압 관리 열한 가지 원칙
[천연치료 건강법] - 최면순
쓰임새 많은 매력 덩어리, 숯
[천연치료 건강법] - 김준현
식당이라고 말하지 마세요 종로새생명 건강 동호회
[건강인 탐방] - 최재준
경쟁에 지친 내 아이 건강과 행복 지키기
[특집] - 편집실
나쁜 식습관, 지나친 경쟁이 아이들의 건강을 망친다
[특집] - 김영춘
경쟁은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특집] - 강수돌
우리 아이, 이렇게 하면 건강하고 행복하다 - 건강한 아이로 키우는 8가지 방법
[특집] - 바바라 최, 린다 메이린코
디스크 예방 스트레칭
[노화 예방 건강법] - 김희선
자세 바로 하기
[노화 예방 건강법] - 김지나
애완동물이 주는 유익, 여섯 가지
[행복한 가정 만들기] - 사라 로베
시간의 소중함, 이렇게 가르쳤어요
[행복한 자녀 만들기] - 이영미
우울증이 마귀 때문인가요?
[어떻게 할까요?] - 채규만
오미자(五味子)
[약용식물과 요리] - 이숙연
Veggie Burger
[웰빙 테마 요리] - 이정은
우리 아이, 이렇게 하면 건강하고 행복하다 - 건강한 아이로 키우는 8가지 방법 특집 | 2011년 3월호 28쪽

 자녀들 몰래 과자를 먹거나 오랜 시간 TV를 보는 데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당신의 자녀들은 당신이 하는 그대로 그렇게 할 것이다. 대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모습을 보여 주라. 그러면 아이들은 그대로 따라 하게 될 것이다. 가르침은 행동으로 보여 줄때만이 가장 효과적임을 기억하자.
 
 불편한 진실
 호세는 매일 집에 가고 싶어 좀이 쑤신다. 오후 3시에 학교가 끝나면, 호세와 친구 마이클은 집으로 쏜살같이 달려가 일터에서 엄마가 돌아오기 전까지 적어도 3시간이상 컴퓨터 게임을 하며 논다. 호세의 엄마는 매일 집에 오기가 두렵기까지 하다.
 게임기 앞에서 오후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아들을 봐야 하고, 그러면 짜증과 함께 왠지 모를 죄책감까지 들기 때문이다.
 익숙한 장면이지 않은가? 부모들이 바쁜 일과 속에서 삶의 균형을 유지하려 애쓰고 있을 때 자녀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기에는 뭔가 부족한 갖가지 영향에 노출되어 건강과 인격이 형성되어 가고 있다. 자녀들은 지속적으로 광고와 대중매체, 또래 문화에 노출되고 있다. 또 이에 따르는 앉아만 있는 생활 습관은 비만, 당뇨, 심장병 등 생활습관병(성인병)에 걸린 어린이들을 양산하고 있다. 비만 청소년의 수는 1980년대 이래로 3배가 되었고, 비만 어린이(6~11세) 비율은 1980년대 초 이래로 2배 가까이 증가했다. 1994년부터 2001년까지 미취학 아동(2~5세)의 비만율 또한 거의 두 배가 되었다. 아프리카계나 멕시코계 미국인 청소년들은 비라틴계나 백인청소년들보다 비만일 확률이 더 높다.

 아무리 바빠도
 이러한 명백한 문제들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해결책은 없어 보인다. 하지만 자녀들을 행복하고 건강하게 키우는 게 암울하게만 보이는 시대를 산다고 해서 손 놓고 한탄만 할 필요는 없다. 다행스럽게도 아무리 바쁜 부모들일지라도 자녀들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키우기 위해 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다.
 
 
 건강한 성장은 균형진 삶에서 온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따라서 자녀들의 삶의 스케줄을 너무 과도하게 짜지 않도록 한다.

 1. 감정적인 지원과 사랑을 제공한다.
 어린이들은 가족과 친구들의 사랑과 격려가 필요하다. 자녀들은 부모들이 자신들의 육체적인 필요와 감정적인 필요 모두에 반응해 주기를 원한다. 그들의 삶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떻게 그들이 문제들을 해결하고 결정짓는지를 관찰해 보자.
 날마다 아이들과 대화하고 자주 흡연, 음주, 마약 등과 같은 위험한 유혹에 빠지지 않는 것과 긍정적인 선택을 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듣고 대화하도록 하자. 비록 부모 자신이 어렸을 때 이러한 습관을 가졌었다하더라도 자녀들이 이런 행동들을 피하도록 말해야 할 권리와 책임이 있다.
 자녀들의 신체에 대해 부정적인 말을 하지 않도록 한다. 이러한 부정적인 말들은 자녀들로 하여금 죄책감만 느끼게 할 뿐이다.

 2. 논리를 이용한다.
 자녀들이 자기 자신을 돌보도록 돕는 방법 중 하나는 왜 건강한 생활 습관이 중요한지 그들이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감자튀김을 먹는 것이 왜 좋지 않은지, 혹은 왜 밖에 나가서 노는 게 필요한지 일상적으로 자녀들의 이러한 물음에 접할 때면, 부모들은 이러한 질문을 한 것을 즐겁게 대하고 논리적으로 건강 원칙에 대해 이해시키도록 한다.

 3. 그렇다고 아이에게 끌려가서는 안 된다.
 부모라면 당연히 자녀를 무시하거나, 자녀에게 무감각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만약 자녀들을 건강하게 키우기 원한다면, 특히 음식이나 생활 습관과 관련해서는 자녀들의 모든 일시적인 충동이나 욕구에 항복하거나 들어주어서는 안 된다. 대신, 그들이 근시안적이고 이기적인 것보다는 건강하고 지혜로운 선택을 하는 기술을 계발하도록 돕는다. 우리는 삶을 즐기도록 디자인되었다. 지혜로운 선택은 이러한 삶을 살도록 돕는다. 성경의 이 말을 잘 생각해 보라. “네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라”(고린도전서 10장 31절).

 4. 좋은 모범(롤 모델)이 되도록 한다.
 자녀들은 건강한 습관들을 포함해 삶의 모든 분야에서 부모를 지켜 본다. 미국 어린이(6학년에서 12학년) 15만 명을 대상으로 한 보고서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어린이 10명 중 오직 3명만이 그들의 부모나 다른 어른들이 긍정적인 롤 모델이며,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한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롤 모델로서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고, 자녀는 이를 모본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 자녀들 몰래 과자를 먹거나 오랜 시간 TV를 보는 데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당신의 자녀들은 당신이 하는 그대로 그렇게 할 것이다. 대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모습을 보여 주라. 그러면 아이들은 그대로 따라 하게 될 것이다. 가르침은 행동으로 보여 줄 때만이 가장 효과적임을 기억하자.

 5. 명확한 목표와 훈련 규정을 정한다.
 집에서 영양적인 목표를 정하는 것은 부모에게 달렸다. 예를 들어, 가족이 매일 과일과 채소를 다섯 접시는 먹어야 한다는 규정을 정할 수 있을 것이다. 명확한 경계선을 긋고 높은 기대치를 갖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항상 일관성을 유지하고 명확해야 한다. 자녀들이 잘못된 선택을 하더라도 조롱하거나 벌주지 말아야 한다. 대신, 좋은 선택을 했다면, 격려하고 구체적으로 칭찬을 해 준다.

 6. 자녀들이 건강한 결정을 하도록 돕는다.
 부모의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안전벨트를 매는 것, 이 닦기, 손 씻기, 영양가 있는 음식 먹기, 건강한 관계 형성 등 자녀들이 어떻게 건강하고 안전한 선택을 할 수 있는지를 배우도록 돕는 것이다. 선택을 결정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방법은 자녀들의 나이에 따라 다양하다. 예를 들어 자녀가 어리다면, 다양한 종류의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고, 각각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를 가르쳐 줌으로 시작할 수 있다. 더 성장한 자녀라면, 야채 가게에 데리고 가서 영양 성분표를 읽는 방법을 가르치고, 영양소가 대부분 살아 있는 자연 상태의 식품을 선택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감자튀김 대신 구운 감자를, 애플파이 대신 신선한 사과를, 통조림 콩보다는 신선한 콩을 선택하도록 돕는다. 디저트 후식과 같은 덜 건강한 식품을 섭취할 경우에는 적당한 운동을 하도록 돕는다.

 7. 몸을 활발히 움직이도록 돕는다.
 많은 어린이가 너무 오래 TV를 보고 충분히 운동하지 못한다는 것은 논쟁할 만한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이러한 생활 패턴을 변화시키기 위해 부모들은 TV나 비디오를 보는 시간과 컴퓨터 게임 시간을 하루에 한 시간 이하로 줄이고 대신 집 밖에서 하는 활동 시간으로 대체한다.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스케이트보드를 타거나 가족들과 농구를 하도록 하자. 또 다른 의미 있고 창조적인 방법은 가족의 일원으로 집안일을 돕는다거나 이웃집 정원을 정리한다거나 가구를 옮기고, 마을 주변을 청소하는 일들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들은 자녀들에게 신체 활동뿐 아니라 봉사의 중요성도 가르칠 수 있다.

 8. 자녀들의 삶의 스케줄을 공부로 꽉 채우지 않도록 한다.
 음악 과외, 외국어 공부 과외, 발레 과외, 운동 과외 등 자녀들의 방과 후 스케줄 목록은 끝도 없다. 숙제나 공부와 관련된 모든 것은 언급하지 말자. 얼마나 가여운가. 아이들은 놀 권리조차 없는가? 건강한 성장은 균형진 삶에서 온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따라서 자녀들의 삶의 스케줄을 너무 과도하게 짜지 않도록 한다.

 꼭 기억하자! 오늘 지금 당신이, 당신 가족이 하는 것이 미래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말이다. 자, 지금 바로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건강한 음식을 잘 챙겨 먹고,봉사하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연습함으로 내 자녀를 위한 건강한 미래에 투자하도록 하자.

 
 바바라 최, 린다 메이린코
바바라 최, 
홍콩 SDA 대학 간호학과 교수

린다 메이린코
교육학 박사, 미국 메릴랜드 주 실버스프링에 있는 SDA 어린이부 책임자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 및 문의 |  웹사이트 배너
Copyright © 2024 8healthplans.com. New York, U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