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
|
|
|
|
|
|
|
|
|
김평안 - paulkim
프로필
자연건강
전체 - (84)
가장 좋은 치료법 - (7)
베스트라이프 시리이즈 1 - 놀라운 자연의사 - (25)
자연으로 돌아가면 건강이 보인다 1 - 빛과 건강 - (25)
자연으로 돌아가면 건강이 보인다 2 - 가장 건강한 생활 - (27)
자연건강 > 가장 좋은 치료법
1. 베스트 라이프 천연치료 원리 - 정서와 질병
 정서와 질병
 
I. 정신건강의 중요성

 1. 노올스(Noalse) -1991년 기도력(5월 9일)
 “질병은 병균 때문이라기보다는 근심 걱정 때문인 경우가 많다. 사라지지 않고 엄습하는 근심은 우리 몸의 전 기관에 영향을 미친다.”

 2. 알바레즈(Alvarez)
 “위 질환의 80%는 기관 조직상의 문제가 아니라 기능상의 문제에서 비롯된다. 정신적으로 또 영적으로 그릇된 태도가 소화 기능에 장애를 일으킨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질병의 대부분이 근심과 두려움으로 생긴다. 내 경험으로 미루어 보아도 위경련 치료에는 음식보다는 믿음이 더 중요하다.”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잠17: 22).
 “사람의 심령은 그 병을 능히 이기려니와 심령이 상하면 그것을 누가 일으키겠느냐?”(잠18: 14).

 4. Ellen G. White
 “마음의 질병은 도처에 퍼져있다. 사람이 고통을 당하는 질병들 중에서 십 분의 구(90%)는 바로 정신 문제에 근거를 둔다.”1)
 “슬픔, 근심, 불만족, 불평, 죄책감, 불신 등 이 모든 것은 생명력을 파괴하고 질병과 사망을 초래한다.”2)
 “쾌활함과 깨끗한 양심은 약품보다 더욱 좋다. 이것들은 건강 회복에 효과적인 능력을 발휘할 것이다.”3)
 “올바른 일을 행했다는 생각은 병든 몸과 마음에 가장 훌륭한 약이다. 그것을 받은 자에게 하나님께서 주시는 특별한 축복은 건강과 힘이다. 마음이 침착하고 하나님에 대하여 만족하는 자는 건강의 길 위에 들어서 있는 것이다.”4)
 “사람이 구주를 받아들일 때 완전한 화평과 완전한 사랑과 완전한 보증의 빛을 반영하게 된다.”5)
 “하나님과 이웃으로 더불어 화목하게 지내는 사람은 불행을 알지 못하여 남을 부러워하는 마음이나 억측이나 남을 미워하는 마음을 갖지 않는다. 하나님으로 더불어 조화된 사람은 하늘의 평화를 누리는 사람이 되어 그의 복된 감화를 사면으로 널리 퍼지게 하는 것이다.”6)

II. 정서가 질병에 미치는 영향

 1. Woulf와 그의 연구진들
 - “위 기능에 대한 연구”
 어렸을 때 식도에 열상을 입어 식도를 폐쇄시키고 위로 통하는 복부 구멍으로 음식을 공급받으며 살아온 Tom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다.
 ① 톰이 경제적으로 곤란하여 고민하면서 지나는 동안 가슴앓이를 했다.
 ② 호전되었을 때 가슴앓이도 사라졌다.
 ③ 톰이 정서적인 변화가 일어날 때마다 위의 내면 벽에 변화가 일어났다. 화를 내면 위벽이 빨갛게 되고 우울 상태에 빠지면 위벽이 핏기가 사라지면서 창백하게 되었다.
  ④ 분노의 정서는 위벽에 많은 피가 몰리게 했고 격한 분노 상태에서는 위벽에 피가 스며 나오기까지 하였다.
  ⑤ 분개했을 때는 위산과다 현상을 일으켰고 우울했을 때는 위산 감소 현상이 나타났다.
 ⑥ 분노의 정서는 위궤양을 일으켰고 우울증은 소화불량을 가져왔다.

 2. Loring T. Swain 하버드 출신, 세계적 관절염 전문의
 수많은 관절염 환자들을 치료한 그의 임상 경험을 토대로 말하기를 “공포, 분노, 염려는 관절염을 일으킨다. 정신적 상태의 영향을 받지 않는 체질상 질환은 없다. 나 자신의 조사에서 병원에 찾아온 관절염 환자에게서 발견된 두 가지 정신적 반응은 염려와 분노이다.”

 3. 헬러스타인의 한 현직 의사에 대한 연구(Halestein)
 48시간 동안 현직 의사의 혈압 및 심장 고동의 변화를 조사 연구하였다. 많은 업무와 분주함은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 여러 개의 진찰실, 계속 울리는 전화벨 소리, 밀리는 환자들, 중대한 결정들이 계속되었으나 이런 것들이 혈압이나 맥박의 변화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 그러나 정서적 문제는 급격한 영향을 주었다. 48시간동안 한번 크게 혈압과 맥박에 변화가 생겼는데 이 의사와 평소에 사이가 좋지 않았던 한 사람에게서 온 전화를 받는 순간에 그런 변화가 생겼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원한이나 증오심은 맥박과 혈압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즐거운 마음으로 열심히 일하는 것은 유익을 주고 상처 난 감정은 사소한 경우라도 나쁜 영향을 준다.

 4. George W. Gray
 결장염 환자의 96%가 그 주요 원인이 분개심이었다. 결장염 중에서도 병세가 더 어려운 궤양성 결장염도 정서적 혼란에서 일어난다.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수술을 하여 직장과 결장을 다 제거해 버리기까지는 다른 치료법이 없고 제거 수술은 생활에 큰 어려움을 준다. 보복의 정신이나 분노의 대가가 이렇게 엄청난 결과를 가져온다.7)

 5. 생리학자 존 헌터(John Hunter)
화내는 일과 심장과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나를 성나게 하는 악당은 나를 죽일 것이다.” 이 일이 있은 뒤 얼마 지나지 않아서 의학학회의 어느 연사가 맘에 들지 않는 발언에 몹시 화가 나서 Hunter는 자리에서 일어나 그 연사를 가혹하게 공격했는데 그는 그 자리에서 심장마비로 죽었다.

 6. 테레사 수녀 기록영화 관람(Teresa)
 * 존경심을 가진 청년들 - 면역성이 4배나 더 강해짐.
 * 무관심한 청년들 - 면역성이 강해지지 않음

 7. 예쁜 꽃을 보면서 2시간 정도 지나면 구강 면역성이 4배나 더 강해진다.

 8. 흉선(thymus gland)의 크기 변화
  신생아: 260g → 60대 노인: 3-5g
 흉선은 인체의 중요한 면역 기관 중의 하나로 가슴의 흉골 하부 가까이에 위치한다. 어린 시절에는 상당히 큰 상태에서 작용하다가 나이가 들면서 크기가 줄어든다. 일면 흉선의 크기에 따라 인간의 면역성이 좌우된다고 말할 수도 있다. 골수에서 생성된 B세포가 흉선을 통과하면서 T세포가 된다.

 9. 세포벽의 단면도
 인지질과 당지질은 자동문 역할을 하며 스트레스 상태에서는 콜레스테롤로 바뀐다.

그림 9 세포벽의 단면도



 10. 세포벽
 Cis모양(U자형)-단단하고 방어 작용에 강함(기쁨과 감사)
 Trans모양(---형)-느슨하고 저항력이 약함(정서 불안)

그림 10 씨스와 트렌스 세포벽
 

Ⅲ. 환경의 지배자인가, 환경의 노예인가?
 
 1. 왈터 캐넌(Walter Cannon): 개를 만난 고양이의 생리적 현상 조사
   a. 경보 반응 -눈빛, 목덜미의 털이 솟구침, 허리를 움츠림
   b. 아드레날린 호르몬과 놀 아드레날린 호르몬의 다량 분비(ACTH 호르몬, Prolactin 호르몬)
    ① 고양이의 혈액순환이 빨라졌다.
    ② 피의 응고가 촉진되었다.
    ③ 혈당 수치가 올라갔다.
    ④ 근육 수축이 빨라졌다.
    ⑤ 호흡이 가빠졌다.
    ⑥ 혈액 세포가 파괴되었다.
    ⑦ 신경과민 상태가 나타났다.
    ⑧ 소화 기관에 지장이 나타났다.
 2. 죠지 클라일(Jorge Clile: 클리브랜드 병원 박물관장)
  *짐승들의 수명의 차이: 동물 박제와 부신과 갑상선 복제품 전시
 *사자의 것은 아주 크지만 악어의 경우 아주 작다.
  - 밀림의 왕 사자: 25년 수명. 긴장의 연속
  - 수중의 왕 악어: 오래 생존, 고요함의 상징, 도약하면 굉장한 힘을 발휘한다.
  *사자는 매우 긴장된 생활을 한다.
 - 비정상적 호르몬 분비
 3. Health News에 의하면 뉴욕 주립 위생소 인간의 두개의 부신 사진 소개: 하나는 정상 크기의 부신과 다른 하나는 비정상적 비대한 부신(스트레스 요인)이었다. 부신이 비정상적으로 커지게 되면 항상 불안하고 안절부절못해하고 확대된 부신을 절제 수술하면 안정감은 회복되나 수명이 단축된다.
 “온유한 자”가 땅을 차지한다(마5: 5).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잠16: 32). 온유한 자란 생리학적으로 말할 때 부신의 크기가 정상적인 사람이다.“완전한 순종에는 완전한 쉼이 있다”8)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게 배우라”(마11: 28-30). 



작성자 : paul kim        2012-04-01 10:38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 및 문의 |  웹사이트 배너
Copyright © 2024 8healthplans.com. New York, U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