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
|
|
|
|
|
|
|
|
|
김평안 - paulkim
프로필
자연건강
전체 - (84)
가장 좋은 치료법 - (7)
베스트라이프 시리이즈 1 - 놀라운 자연의사 - (25)
자연으로 돌아가면 건강이 보인다 1 - 빛과 건강 - (25)
자연으로 돌아가면 건강이 보인다 2 - 가장 건강한 생활 - (27)
자연건강 > 자연으로 돌아가면 건강이 보인다 2 - 가장 건강한 생활
21. 적응력과 스트레스
 캐나다의 내분비 전문 의사인 한스 셀리(Hans Selye)는 인간이 부여받은 천부적인 생명력(vital force, vitality )을 적응력(adaptation energy)이라고 불렀는데 이것은 활력이라고도 한다. 그는 관찰하기를 인간이 받은 스트레스는 여러 가지 면에서 적응력에 손상을 가져온다고 하였다. 적응력 또는 활력이란 인간에게 부여된 생명력으로 이것은 특별한 은행 계정과 같아서 적립된 금액을 찾아 쓸 수는 있으나 다시 적립시킬 수 없다. 비정상적인 활력소모는 미래의 생명력을 잠식 시키면서 스트레스의 요인이 되고 질병과 죽음을 가져온다. 인생은 본질적으로 우리가 양친으로부터 물려받은 일정량의 적응 에너지를 점진적으로 소비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이렇게 지극히 귀중한 재산을 그대가 조절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그대가 회수하는 그 비율에 있을 뿐이다. 이렇게 적응력에 관한 이색적인 개념을 가지고 절도 있는 건강생활의 새로운 개념을 소개한다.
 
 인간의 적응력(Adaptation Energy)
 캐나다의 내분비 전문 의사인 한스 셀리(Hans Selye)는 스트레스 문제에 대한 세계적인 권위자 이며 생애의 긴장(The Stress of Life, 1956)의 저자이기도 하다. 그는 인간이 부여받은 천부적인 생명력(vital force, vitality)을 적응력(adaptation energy)이라고 불렀으며 이것은 활력이라고도 한다. 그는 관찰하기를 인간이 받은 스트레스는 여러 가지 면에서 적응력에 손상을 가져온다고 하였다. 적응력 또는 활력이란 인간에게 부여된 생명력으로 이것은 특별한 은행 계정과 같아서 적립된 금액을 찾아 쓸 수는 있으나 다시 적립시킬 수 없다고 하였으며 비정상적인 활력소모는 미래의 생명력을 잠식시키면서 스트레스의 요인이 되고 질병과 죽음을 가져온다고 했다. 활력에 대한 한스 셀리의 설명은 그보다 100여 년 전 이전에 엘렌 화잇이 이야기한 내용과 똑같다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약 1세기의 갭을 가진 이 기사들을 비교해보면 의미 있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다른 여러 경우에서 이미 확인한 것과 같이 베스트라이프 천연치료 원리는 그 뿌리를 창세기에 두고 있기 때문에 시간의 추이에 상관없이 그 원리는 언제나 최선의 건강규범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생물마다 천부의 적응 에너지 곧 활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 동물 실험을 기록하였다. 이 활력은 장수하며 그리고 사고 없는 삶을 위하여 서서히 사용되는지 아니면 단명하고 더욱 긴장이 많은 생애를 하는 동안 신속하게 사용될 수 있다”(The Stress of Life, 269).
 “인생은 본질적으로 우리가 양친으로부터 물려받은 일정량의 적응 에너지를 점진적으로 소비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활력은 특별한 은행계정과 같아서 그대가 찾아 사용할 수는 있으나 적립으로 증가시킬 수는 없다. 이렇게 지극히 귀중한 재산을 그대가 조절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그대가 회수하는 그 비율에 있을 뿐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아주 긴장된 활동으로 자신들을 혹사한 뒤에 휴식을 하면 이전의 상태로 그들을 회복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이것은 그릇된 생각이다. 동물에 관한 실험을 통하여 명백하게 입증된 사실은 지나친 활동을 할 때마다 지울 수 없는 흔적이 생기며 그것은 또한 회복시킬 수 없는 활력의 비축 금을 미리 사용한다”(Ibid., 274).
 “하나님께서는 일정한 양의 활력을 우리에게 부여하였다.. 그는 또한 여러 가지 생활기능을 유지하기에 알맞은 기관들로 우리를 꼴 지으셨으며 그리고 그는 이 기관들이 조화를 이루어 함께 움직이도록 계획하신다. 우리가 만일 활력을 잘 보존하고 섬세한 신체의 기계를 질서대로 잘 간수한다면 그 결과는 건강이다. 그러나 활력이 너무 빨리 소모되면 신경조직이 현재의 용도를 위하여 비축된 힘으로부터 빌리게 되고 그리하여 한 기관이 상해를 받으면 다른 기관들도 영향을 받는다”(치료봉사, 214).
 활력과 관련하여 우리는 인간의 건강, 생명, 절제생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얻게 된다. 지금도 사람이 정상적인 건강생활을 유지한다면 120세 정도는 장수할 수 있다고 추정할 수 있다. 노아 홍수 이후 음식물의 변화로 인간의 전반적인 수명이 단축된 이래로 120년 이라는 수는 장수하는 인간수명이 되었고 현재도 훈자와 같은 장수촌에는 120년에 가까운 삶을 향유하는 자들이 있는 것을 볼 때 도 그런 생각을 갖게 된다. 여하간 인가의 천부적인 수명이 100세 이거나 120세이거나 간에 사람이 제 수명을 다 누리고 아무런 고통 없이 생명을 끝내는 순간까지 인간은 활력의 사용방법에 따라 그의 삶의 질이 결정된다. 스트레스가 많은 생활로 단명한 삶을 누리든지 절제하면서 안정된 생활을 하면서 장수하든지 그것은 개개인의 선택에 달려있다. 활력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중요한 도식을 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불필요한 활력소모는 긴장을 일으키고 긴장이 지속되면서 질병이 생긴다. 절제생활이란 비정상적인 활력소모를 가져오는 모든 생활양식이나 음식물을 삼가고 최상의 건강을 누리면서 자기의 수명을 다하는 축복된 생활을 말한다.
  
 활력소모의 원인
 셀리는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활력소모의 원인을 다섯 가지로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1. 기계적 요인(불의의 사고)
  2. 심리적 요인 (걱정, 공포, 분노)
  3. 화학적 요인(마약이나 약품)
  4. 세균적 요인 (질병)
  5. 생리학적 요인 (신체적 결함)
 엘렌 화잇의 저서에 나오는 활력소모의 요인들을 비슷한 부류를 모아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음식물의 부절제 (육식, 설탕)
  2. 그릇된 식사습관(과식, 간식, 불규칙 식사)
  3. 기호품 (술, 담배, 차, 커피)
  4. 자극성 식품 (양념, 조미료)
  5. 성적 부절제 (성적 방종, 수음 )
  6. 지적 부절제 (부당한 독서, 소설)
  7. 심리적 요인 (죄의식, 의심과 비탄, 걱정과 근심)
  
 생명력을 약화 시키는 스트레스 요인
 엘렌 화잇의 글에는 천부적인 생명력 곧 활력을 소모시키는 여러 요인들을 언급 하는데 이런 것들은 인체에 스트레스를 가져오고 이런 긴장상태가 계속되면 질병이 나타나게 된다. 인간의 건강유지에 필수적인 활력을 불필요하게 소모시키는 대표적인 요인들을 소개한다.
 담배: “담배를 사용하면서 변태적인 식욕을 익히고 탐닉하는 자들은 건강을 해치면서 이 일을 한다. 그들은 시경 에너지를 파괴시키며 활력을 약화시키고 그리고 정신력을 희생시키고 있다”(Te., 64).
 술: “술과 담배의 사용은 두뇌의 감각 신경을 파괴하고 감각력을 마비시킨다”(Te., 58).
 약품: “약품은 언제나 활력을 약화시키고 파괴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MM, 223).
 차: “차의 사용은 평소에 없는 변태적인 행동을 자극함으로 말미암아 활력에 박차를 가하나 결국 수행력과 지구력을 약화시킨다”(2T, 64).
 커피: “이것은 마음을 일시적으로 흥분시키나 …, 그 후유증은…정신적, 도덕적 그리고 신체적 정력의 소모와 의기소침 또는 마비를 가져온다. 마음은 기력을 빼앗기게 됨으로 결정적인 노력으로 그 습관을 극복하지 않는 한 두뇌의 활동은 영구적으로 약화된다”(ChT, 34).
 과식: “뇌신경 에너지는 과식으로 말미암아 무감각하게 되고 거의 마비된다”(2T, 414).
 “계속적인 과식은 활력을 다 소모시키고 뇌의 힘을 박탈하여 그의 일을 하지 못하게 한다”(Te., 162).
 불규칙 식사: “ 소화기관들은 마치 계속 회전하고 있는 물레방아처럼 허약하게 되고 활력은 두뇌에서 흘러나와 과중한 위의 일을 돕게 되므로 이와 같이 정신력은 약화된다”(HL, 49).
 설탕: “ 설탕은 조직을 막히게 한다. 설탕은 살아있는 기계의 작용을 방해한다”(식생활과 음식물, 379).
 “살아있는 기계의 원활한 작용을 방해하는 것은 어떤 것이든지 아주 직접적으로 두뇌에 영향을 준다. 내게 주신 빛에 의하면 설탕을 지나치게 사용할 때 그것은 고기보다 더욱 해롭다”(식생활과 음삭물, 380).
 육식: “대체로 주님께서 당신의 백성에게 광야에서 고기를 주시지 않으셨다. 왜냐하면 이러한 음식을 먹으면 질병과 불순종이 일어날 것을 아셨기 때문이었다. 성벽을 부드럽게 하고 더욱 고상한 정신력을 민활하게 움직이도록 하기 위하여 주님께서 죽은 동물의 고기를 그들에게서 제거하셨다”(식생활과 음식물, 380). “육식에 의한 도덕적 해악은 육체적 질병 못지않게 현저하다. 육식은 건강을 해친다. 그리고 무엇이나 육체에 주는 것은 마음과 영혼에도 비슷한 영향을 준다”(식생활과 음식물, 444, 445).
 운동부족: "연구 활동이나 설교를 하는 등 끊임없이 정신노동을 하는 자는 ‘휴식과 기분전환이 필요하다. 흔히는 열심 있는 학생들이 항상 무리하게 두뇌를 사용하며 육체적 노동을 등한히 함으로 결국 신체의 기력이 쇠약해져서 정신적인 노력에도 제한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복음사역자, 240, 241). “목사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신체 운동으로 완화되지 않은 심한 정신부담으로 말미암아 고통당한다. 그 결과로 그들의 능력이 퇴화되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생긴다”(4T, 269).
 양념과 조미료: ‘자극성 식물과 마취제라는 이름 아래 음식 또는 음료로 사용되는 여러 가지 품목들이 있는데 그것들은 모두 위장을 자극하고 혈액을 중독 시키며 신경을 흥분시킨다. 이런 것들을 사용하는 것은 절대적인 잘못이다”(식생활과 음식물, 393). “조미료는 처음은 부드러운 위벽을 자극하나 마침내 이 섬세한 점막의 감각을 파괴한다. 피가 뜨거워지고 동물적 소욕이 일어나며 동시에 도덕적 기능과 지적 힘이 약화되어 비열한 욕정의 노예가 된다”(식생활과 음식물, 396).
 수음(手淫): “신체는 기력을 빼앗기며 두뇌는 허약하게 된다. 조직을 살찌게 하도록 축적된 요소들이 낭비되고 만다. 조직의 지출이 심하다. 섬세한 뇌신경은 변태적인 행동으로 흥분되어 무감각하게 되며 어느 정도 마비된다”(2T, 470).
 지나친 성행위: “과도한 성행위는 헌신적인 활동에 대한 애정을 효과적으로 파괴시킬 것이며 두뇌로부터 조직을 살찌게 하는데 필요 되는 물질을 빼앗아 갈 것이며 그리고 지극히 효과적으로 활력을 소모시킬 것이다”(2T, 477).
 죄의식: “죄의식과 슬픔은 …활력을 분쇄시킨다”(MH, 115).
 부당한 독서: “부당한 독서는 기억력을 크게 손상시킨다. 그것은 이성의 힘을 불안정하게하며 두뇌의 신경과민과 허약을 일으키고 전 조직의 의기소침을 가져오는 경향이 있다”(4T, 497).
 의심과 비탄: “하나님의 승인에 대한 확신은 신체의 건강을 증진시킬 것이다. 그것은 빈번히 활력을 파괴하고 그리고 품성을 가장 쇠약하게 하고 비통에 빠지게 하는 신경성 질환을 유발시키는 의심과 난관과 지나친 비탄으로부터 영혼을 굳세게 한다”(3BC, 1146).
 걱정: “계속적인 걱정은 활력을 소모시키고 있다”(MH, 481).
 우리는 너무 자주 질병이란 “하나님의 행위”로써 하나님께서 그릇된 행동을 보시고 우리에게 노하시며 우리를 처벌하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실 매일의 필요나 활력 그리고 질병에 대한 저항 능력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은혜로 그리고 사랑으로 준비해 주시지 않았더라면 우리는 질병으로 계속 시달렸을 뿐만 아니라 또한 이렇게 살아남을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조차 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멸하시지 않으신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무절제와 방종으로 말미암아 그리고 우리 몸을 최적 상태로 보존하는 일에 있어서 하나님과 협력하는 방법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말미암아 자멸시키는 것이다. 인간의 활력이 자연 법칙들을 계속 범함으로 말미암아 본래의 능력에서 약 20배로 퇴화 내지는 약화된 시대에 살고 있으면서 우리는 특별히 질병을 저항하는 우리의 유산을 잘 보존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일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는 우리 자신의 그릇된 행동이 어떻게 발병 가능성을 증가시키는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고통을 일으키는 참된 원인이 그들 자신의 그릇된 행동에 있다고 인정하는 일이 아주 드물다”(2SM, 441).
  
 미래의 충격
 알민 토플러(Almin Topler) 는 급변하는 주위환경에 대하여 적응하는 인간의 능력이 한계점에 이르면서 겪는 충격을 미래의 충격이라고 하고 이것을 그의 저서의 이름으로 택하였다. 그의 설명에 의하면 도시 인구는 11년 내로 배로 증가하고 한 사람이 보통 날마다 1-2만개의 낱말들을 소화시키고 매일 560개의 광고문을 보게 된다고 한다. 여러 시간 동안 TV를 시청하며 75분 동안 라디오를 청취한다. 지금 태어난 아이가 대학을 졸업할 때가 되면 세상의 지식은 4배로 증가하고 50세가 되면 32배로 증가하게 되며 그가 출생한 이우 세상에 알려진 모든 것의 97%를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급변하는 주위환경에 대처해 나가는 인간의 뇌의 기능은 그 잠재력이 탁월하다. 인간의 뇌는 2.5 파운드의 무게에 100-130억 개의 세포로 구성되는데 이를 컴퓨터에 비교한다면 규모와 힘에 있어서 이를 수용하기 위하여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만한 건물이 필요 되고 나이아가라 폭포수의 물이 필요 된다고 한다. 뇌는 감각기관(오관)들을 통하여 접수된 모든 일들을 일생동안 저장할 수 있는 레이더와 컴퓨터 망을 가지고 있다. 말하자면 인간의 신체기능이 정상적으로 가동이 되면 어떤 변화에도 넉넉히 대처해 나갈 수 있으나 비정상적인 활력소모가 지속되면 쉽게 스트레스에 휘말리게 되고 질병에 시달리다가 희생당하고 만다.
 
 스트레스의 증상, 요인, 해소법
 인간의 모든 질병문제의 90% 정신문제와 관련된다면 스트레스에 관한 문제도 인간을 구성하는 복합적 요소만큼이나 다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보아야 한다. 스트레스의 증상, 요인, 그리고 그 해소법에 대하여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그리고 영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신체적 측면
    a. 증상: 감기, 두통, 피로, 요통, 고혈압, 궤양, 사고
    b. 요인: 해로운 식습관, 오염, 과로, 음주 흡연, 마약, 운동 및 수면부족
    c. 해소법: 건강 식습관의 형성(금주 , 금연, 운동 실시 등), 점진 적인 환경변화, 충분한 휴식, 각종 물리요법

  2. 지적 측면
    a. 증상: 창의성 부족 , 상상력부족, 아이디어 결핍, 권태와 나태, 유머감각 상실, 냉담 또는 무관심
    b. 요인: 무료한 작업 , 게으름과 나태, 소극성, 뚜렷한 인생목표 상실, 성적 부진 또는 학업 침체 , 너무 많은 과제물이나 숙 제, 그릇된 물질적 가치관
    c. 해소법: 다양한 독서 , 일기기록, 작시 또는 저술활동, 도전, 토의 및 토론에 참여함, 직업의 전환과 같은 변화, TV시청을 교육프로그램으로 옮김

 3. 정서적 측면
    a. 증상: 우울, 걱정 , 공포 , 불신, 혼란, 또는 혼동, 분노
    b. 요인: 실패, 존경상실, 방향감각 상실, 기대에 어긋나는 일(지 나친 기대 또는 그 반대), 인정을 받지 못함, 투쟁적 성격
    c. 해소법: 자제력을 키움, 자신감이나 긍지의 회복, 타인과 어울 리고 대화를 함, 뚜렷한 목표설정 , 새로운 방향 결정, 노력과 수련, 좌절이나 공포 또는 열등의식에서 벗어남

 4. 사회적 측면
    a. 증상: 우정상실 또는 배신감, 고독, 낙오, 위선이나 허위
    b. 요인: 새로운 지역으로 이사 , 사망, 직업변경, 출생 ,결혼, 무 능
    c. 해소법: 좋은 친구를 사귐, 더 많은 미소, 손님이나 이웃을 초 청하는 환대. 친구나 이웃과의 교제, 외향적 행동, 새로운 생 활의 정립, 소수의 절친한 친구를 얻음

 5. 영적 측면
    a. 증상: 슬픔, 좌절 , 허무감, 죄의식, 비탄이나 괴로움
    b. 요인: 의심, 분개, 미해결의 죄의식, 헌신적 생활의 부족, 위 선, 교회정치
    c. 해소법: 기도생활과 성경연구, 정규적 예배참석, 종교음악의 활용, 매일의 헌신과 명상, 신뢰와 확신, 회개와 자복 그리고 용서 , 타인을 위한 믿음의 봉사
 
 스트레스의 해결을 위한 제안
 1.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기상 , 취침, 식사, 연구 활동)
 2. 가벼운 저녁식사와 충분한 아침식사를 한다.
 3. 식후에 가벼운 산책을 15분 정도 실시한다.
 4. 매일 취침 전에 미온수 샤워를 한다.
 5. 일과를 차분한 가운데 마친다. 흥분적인 요소가 포함된 독서나 TV 프로를 피하고 마음이 상한 일이 있으면 사과하고 용서를 주고받고 평화스러운 마음으로 침실에 든다.
 6. 소음이 문제라면 조용히 하라고 신경질을 내는 대신에 귀를 부드럽게 막으라.
 7. 불필요한 빛이 방해가 되면 눈가리개를 이용한다.
 8. 방안 공기를 환기시킨다.
 9. 근육 이완운동(스트레스 해소 운동법)을 실시한다.
 10 . 마음의 평화와 안정된 휴식을 원한다면 한 구절의 성경말씀과 침실기도는 필수적이다.
 11. 여유 있는 생활양식을 습관화하도록 한다.
    a. 무사한 마음을 가지라.
    b. 천천히 말하라.
    c. 문제들을 떠나게 하라.
    d. 인내심을 주시도록 기도하라.
    e. 미온 욕을 실시하라.
    f. 오직 이 하루를 위한 생각으로 살라.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
    g. 사업과 휴양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라.
    h.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라.
  
 근육 이완 운동
 1. 주의사항
    a. 근육이 수축할 때 전기 충전 작용을 하며 근육 이완으로 전 력이 흘러간다.
    b. 근육이 만일 완전한 휴식과 이완이 없게 되면 근육은 계속 팽팽하여 부분적으로 축소된다. 결과적으로 신경에너지가 낭 비되며 더욱 더 긴장된 사색과 행동에 몰입된다.
    c. 피로와 긴장이 겹치게 되면 목과 어깨와 위장에 결절이 생기 게 된다.
    d. 긴장이나 피로는 근유기 휴식이나 이완부족으로 수축이 계속 되기 때문이다.
 2. 팔 운동
    a. 팔 및 팔목에서 시작하여 긴장된 근육이 어디 있는지 손으로 더듬어 보라.
    b. 두 주먹을 쥐라.
    c. 주먹을 힘껏 쥐고 손목과 팔꿈치와 어깨의 근육이 팽팽한 상 태에 있는지 살펴보라. 대단한 근육 긴장이 생기게 된다. 주 먹을 불끈 쥔 상태로 하나, 둘, 셋, 넷을 헤아리라.
    d. 주먹을 펴라. 즉시 손, 팔, 어깨의 근육의 수축된 상태에서 풀 리고 이완되게 된다. 천천히 하나, 둘 , 셋, 넷, 다섯, 여섯을 세라. 이완시킬 때는 수축시킬 때보다 좀 더 길다.
    e. 눈을 감고 ‘긴장 완화’라는 말을 생각해 보라. 호흡은 서서히 그리고 깊이 하라.
    f. 위의 과정을 3회 반복하라.
 3. 다리운동
    a. 발가락을 구부리고 발을 바짝 아래로 젖히다가 뒤꿈치를 아 래로 밀거나 잡아당기라. 발목과 발과 엉덩이와 넓적다리와 특히 정강이의 근육이 팽팽해진 상태인가 자세히 보라. 이것 이 근육 긴장이다. 팔 운동 c번과 같이 세라.
    b. 그 다음 힘을 풀라. 긴장이 풀리게 될 것이다. 팔 운동 d번과 같이 세라.
    c. 위의 과정을 3회 반복하라.
 4. 목과 얼굴 부분의 운동
    a. 전보다 더 눈을 꼭 감으라. 할 수 있는데 까지 아주 꼭 감으 라. 동시에 입술과 이를 꼭 다물라. 이것이 눈과 이마와 턱과 목의 근육을 수축시킨다. 머리 근육의 긴장을 쉽게 느낄 것 이다. 아마 귀에서 윙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팔 운동 c번과 같이 헤아리라.
    b. 이제 턱과 얼굴의 힘을 풀라. 머리가 한 편으로 기울어도 상 관하지 말라. 이것은 긴장완화를 가져오고 휴식법도 익히게 한다. 팔 운동 d 번과 같이 세라.
    c. 이 운동을 3번 반복하라. 목과 얼굴은 다른 운동보다 훨씬 더 어려우므로 여러 번 연습하여 익히도록 하라.
작성자 : paul kim        2011-12-07 11:32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 및 문의 |  웹사이트 배너
Copyright © 2024 8healthplans.com. New York, U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