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
|
|
|
|
|
|
|
|
|
김평안 - paulkim
프로필
자연건강
전체 - (84)
가장 좋은 치료법 - (7)
베스트라이프 시리이즈 1 - 놀라운 자연의사 - (25)
자연으로 돌아가면 건강이 보인다 1 - 빛과 건강 - (25)
자연으로 돌아가면 건강이 보인다 2 - 가장 건강한 생활 - (27)
자연건강 > 자연으로 돌아가면 건강이 보인다 2 - 가장 건강한 생활
20. 횡격막 호흡법과 바른 자세
 반듯한 체격, 굳세고 탄력 있는 걸음걸이, 아름다운 얼굴, 흐림 없는 감각, 깨끗한 호흡, 이 모든 것은 자연이 그의 법칙을 순종하는 자에게 주는 표창이다. 바른 자세와 심호흡은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영향을 건강에 미친다. 사람이 고생하는 모든 질병은 피에 관한 병이다. 피가 깨끗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면 병에 걸리지 않는다. 피를 더럽히는 두 번째 요소는 나쁜 공기이다. 공기가 오염되지 않는 곳에서 자세를 똑바로 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음껏 들이키는 것은 우리 몸의 모든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생동감을 준다. 심호흡과 건강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는 몇 가지 사항이 있는데 하나는 맑은 공기와 관련된 환경문제이며 다른 하나는 올바른 호흡법이다. 그리고 올바른 호흡에 필수요건 증의 하나는 바른 자세이다. 맑은 공기와 심호흡과 바른 자세는 건강생활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깨끗한 공기와 심호흡과 바른 자세에 대한 다음의 인용문들은 1세기 전의 기록이지만 그 원칙에 있어서는 현재의 적용에 조금도 손색이 없는 내용들이다.
 
 깨끗한 공기와 건강
 1. 깨끗한 공기는 전 신체 기관을 충전시키는 천혜의 축복이다.
 인간의 건강은 맑은 공기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다. 햇볕으로 말미암아 음이온으로 충전된 공기는 음이온과 양이온의 균형을 이루면서 피를 맑게 하고 저항력을 높이면서 건강을 유지하게 한다. “공기는 하늘이 거저 주는 축복이므로 전 신체기관을 충전시킨다”(1T, 701). “하늘에 얼마든지 있는 깨끗한 공기는 우리가 누릴 수 있는 가장 풍성한 축복 중의 하나이다”(2T, 528). “운동, 햇빛, 공기는 환자를 회복시키고 건강한 사람으로 하여금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늘이 마련한 축복들임을 그대는 확신 할 것이다”(2T, 535). “공기, 공기야 말로 하늘이 주시는 귀한 은총이다”(1T, 702).

 2. 신선한 공기는 음식보다 더 중요하며 약보다 더욱 유익하다.
 사람이 밥을 먹지 않고도 40일 이상을 버틸 수 있으나 숨을 쉬지 않고 5분을 견딜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인체의 피를 맑게 하고 조직을 깨끗하게 하는 것은 약보다는 맑은 공기가 훨씬 더 효과적이다. “신선한 공기는 환자에게 있어서 저들이 먹는 약보다 더 유익되며 저들이 먹는 음식보다 훨씬 더 유익하다는 사실을 확증할 것이다. 음식을 입에 대지 않고서라도 신선한 공기로 말미암아 환자들은 더욱 신속히 건강을 회복할 것이다”(2기별, 592). “인간은 음식보다도 들이마시는 공기에 더 의존한다”(2T, 25).

 3. 신선한 공기는 폐의 음식물이다.
 “사람들은 신체운동을 하지 않고 폐의 음식물인 깨끗하고 신선한 공기를 호흡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혈액이 활력을 잃은 채 느릿느릿 기관을 돌게 된다. 운동을 하면 할수록 혈액 순환이 좋아질 것이다”(2T, 25).

 4. 신선한 공기는 식욕과 소화를 촉진하고 숙면을 취하게 하며 정신적 안정에 필수적이다.
 “공기를 환영하고 그것을 사랑하면 공기야 말로 심령을 진정시키는 귀한 역할을 할 것이다. 신선한 공기를 유지하려면 끊임없이 환기시켜야 한다. 깨끗하고 신선한 공기는 혈액이 신체기관을 건강하게 순환할 수 있도록 한다. 신체를 소생시키고 건강하게 유지하게 하므로 그 마음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쳐 침착성과 평온감을 갖게 된다. 식욕을 자극하고 더욱 완전한 소화를 촉진하고 깊고 달콤한 잠을 잘 수 있게 한다”(1T, 702).

 5. 신선한 공기는 폐와 위장질환의 회복에 필요하다.
 “그 어느 때보다도 깨끗한 공기가 필요할 때가 있다면 바로 폐나 위장이 병들었을 경우이다. 적절한 운동을 혈액이 피부까지 닿도록 하여 내부기관을 회복시켜야 한다. 격심한 운동은 아닐지라도 옥외에서 기쁜 마음으로 상쾌한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피부에 건강한 온기가 돌게 되며 깨끗한 공기로 활력을 얻은 혈액이 사지의 말단 지체에까지 순환하다. 운동으로 병든 위장이 쉼을 얻게 된다.…운동과 거저 받은 풍성한 공기와 햇볕의 사용 즉 하늘이 사람에게 주신 축복들은 많은 경우에 연약한 환자를 일으킨다”(2T, 530, 531).
  
 적절한 호흡과 건강
 “양호한 호흡은 신경을 안정시킨다. 식물을 자극하고 소화 작용을 완전하게 촉진 시킨다. 이리하여 신체에 활력을 줄 수 있는 깊은 잠에 빠지게 한다”(MH, 272). “심호흡의 중요성을 가르쳐주는 동시에 또한 그 실행을 강조하여야 할 것이다. 심호흡을 촉진하는 연습을 시킨다”(교육, 257, 258). “공기는 하늘이 한없이 내려주는 축복으로 온 조직을 충전시킨다. 공기가 없으면 신체기관들은 질병으로 가득 차서 졸리고 맥 빠지고 연약해진다. 그러나 거의 모든 사람들이 공기를 지극히 조금 밖에 들이키지 않으면서 여러 해를 살아간다”(1T, 701). “겨울철일지라도 걷기 운동은 의사의 어떤 처방 약보다도 환자의 건강에 더욱 좋다. …건강에 지극히 필요한 활력이 증가하고 폐는 필요한 활동을 하게 된다. 겨울 아침에 신선한 공기 가운데 나오게 되면 폐가 팽창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2T, 529). 천연계는 하나님의 의사이다. 깨끗한 공기, 따뜻한 햇볕, 아름다운 꽃과 나무, 과수원과 포도원 이런 환경에서의 호외운동, 이런 것들은 건강을 주며 불로장수약이 된다. 수많은 환자들에게 필요한 유일한 약품은 호외생활이다”(7T, 76). 위, 간, 폐와 두뇌는 깊은 심호흡의 부족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다. 심호흡은 피에 전기력을 띠게 하고 피가 밝고 살아있는 색깔이 띄게 하고 또한 피를 깨끗하게 해준다. 또한 살아있는 기계의 모든 부분에 활력을 줄 것이다”(1T, 702).
  
 바른 자세와 건강
 1. 바른 자세에서 오는 균형 잡힌 건강은 자연에 순응하는 자에게 표창하는 휘장이다.
 “반듯한 체격, 굳세고 탄력 있는 걸음걸이, 아름다운 얼굴, 흐림 없는 감각, 깨끗한 호흡-이 모든 것은 자연이 그의 법칙을 순종하는 자에게 표창하는 휘장이다”(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303).

 2. 바른 자세는 전인회복을 위한 교육에 필수적이다.
 “우선 제일로 명심할 것은 앉거나 서거나 간에 올바른 자세를 가질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곧바르게 만드시고(전 7:29) 우리의 육체적인 유익만 받게 하실 뿐만 아니라 또한 지적이요 도덕적인 미덕, 기품, 침착, 용기, 독립, 독행 같은 것을 가지게 하시고자 원하시는데 이런 것들을 기르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가 크게 유효한 것이다. 바른 자세가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고 그런 자세를 가지도록 강조해야 할 것이다”(교육, 257).

 3. 구부린 자세는 여러 가지 신체건강을 해친다.
 “활동적인 농부와 신체 활동을 등한히 하는 학생의 상태를 대조해 보라 그는 밀집한 교실에 앉아 책상 위에 몸을 구부리고 그의 가슴을 수축시키며 그의 폐를 답답하게 만든다. 그는 충분한 심호흡을 할 수 없다. 그의 두뇌는 극도로 혹사당하는 한편 그의 신체는 그가 몸을 사용하지 않았던 것처럼 무기력하다. 그의 피는 기관을 따라 완만하게 흐른다. 그의 발은 차갑고 그의 머리는 뜨겁다. 그러한 사람이 어떻게 건강할 수 있는가”(FE, 74).

 4. 바르지 못한 자세는 뼈를 굽게 한다.
 “여러 많은 경우에 있어서 아이들이 환기가 되지 않는 학교 교실에 밀집되어 그곳에서 그들은 바르지 못한 자세로 엉성하게 만든 의자에 앉는다. 그 결과로 어리고 부드러운 뼈대가 종종 굽게 된다”(FE, 145). “통풍이 잘되도록 교실들이 배치되어 있지 않으므로 어린이들은 추위에 떨도록 노출시키지 않는 한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없다. 또한 의자들도 어린이들이 편안히 앉기에는 너무나 불편하여 폐와 심장의 활발한 기능을 도와주기 위하여 바른 자세로 성장해야 할 작은 골격들이 방해를 받게 된다. 어린 아이들은 거의 어떤 형태로든지 성장할 수 있으며 적당한 운동과 몸의 바른 자세를 갖게 하는 습관으로 건강한 체격을 갖도록 할 수 있다”(2기별, 561, 562).

 5. 구부린 자세는 호흡기관을 압박한다.
 “폐는 할 수 있는 데로 최대한도의 자유를 가져야 할 것이다. 폐의 기능은 자유로운 활동으로 말미암아 발전된다. 폐는 조이거나 압박하면 기능이 감소된다. 그러므로 특히 앉아 일하는 직업, 허리를 구부리고 일하는 습관은 허다한 나쁜 결과를 가져온다. 형식적인 호흡은 얼마 안 되어 습관이 되고 그리하여 얼마 안 되는 폐는 팽창할 힘을 잃어버린다. 끈을 꼭 매어도 꼭 같은 결과를 가지게 된다”(식생활과 음식물, 120).

 6. 그릇된 자세는 성대와 목구멍에 손해를 입힌다.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되는데도 그들의 성대와 목구멍에 손상을 입힌다. 이것은 그들의 몸의 자세가 자연스럽지 못하거나 머리를 똑바로 하지 않는 결과에서 오는 것이다”(2T, 617). “올바른 자세 다음으로 호흡법과 음성의 훈련이 중요하다. 똑바로 앉고 일어서는 사람은 그렇지 아니한 사람보다도 더욱 호흡을 적당히 하기 쉽다”(교육, 257).
  
 나쁜 자세가 주는 영향
 1. 호흡장애
 2. 척추고통 및 척추질환 증가
 3. 뼈의 쇠약
 4. 심장을 흐르는 피의 감소(흉곽 후두염의 원인)
 5. 목의 통증
 6. 골반, 무릎, 발의 통증(퇴행성관절염의 요인)
 7. 폐활량의 감소
 8. 나쁜 자세는 특히 척추와 골반과 무릎에 영향을 준다.
 9. 나쁜 자세는 횡격막을 지탱해 주는 건과 인대를 약하게 하므로 횡격막 상하운동을 방해한다.
  
 자세 교정점검 및 운동(The Back Wall Test and Exercise)
 1. 자세 점검
   a. 온 몸을 다 볼 수 있는 크기의 거울의 준비
   b. 정면으로 바라볼 것
   c. 오른 편으로 돌아서서 위 아래로 내려다 볼 것
   d. 왼 편으로 돌아서서 위 아래로 내려다 볼 것

 *다음 사항을 점검한다.
   a. 머리가 바른가(귀 뒤의 둥근 뼈와 어깨가 수직선인가)
   b. 양 어깨의 균형
   c. 골반의 균형(한 쪽으로 기울어지는 경우가 흔하다.)
   d. 목 부분(손가락 두 개의 여유)과 허리(손가락 하나여유)가 너무 들어가지 않은 상태(back wall test 에서)
   e. 등이 굽지 않고 배가 나오지 않아야 한다.
   f. 전면 골반의 기울기

 2. 자세 교정운동은 등의 통증을 치료하는 주요 훈련 중의 하나이다.
   a. 벽에서 12인치(1보) 또는 그 이상 떨어지게 서도록 하라.
   b. 등을 평평하게 하라.
   c. 배를 끌어당기며 복부 근육에 힘을 주라. 이것은 굽은 골반 뼈를 바르게 해준다.
   d. 벽에 평평하게 닿을 때까지만 발을 서서히 뒷걸음질 하라.
   e. 어깨나 머리 또는 목에 대해서는 아직 걱정하지 말라. 벽과 허리부분과의 간격이 손가락 2-3개 정도의 넓이로 줄어들 때까지 이 운동을 계속하라.
   f. 등을 평평하게 하면서 이 운동을 1-5차례 계속한 다음에 어 깨와 머리를 벽 쪽으로 붙이라. 복부와 넓적다리 근육도 계속 탄탄하게 하라.
   g. 아마 다른 사람이 그대를 도와 어깨나 이마 또는 두 부분 모두 다 뒤로 밀어주는 것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h. 나쁜 자세를 바로 잡는 운동은 그대를 수년 더 젊어지게 보이게 할 것이며 신체 기능을 보다 원활하게 해 줄 것이다.
   i. 이 운동을 1회에 3-5번씩 매일 반복한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바르게 지으셨으나 사람이 많은 꾀를 낸 것이다(전 7:29).

 3. 마루바닥 스트레칭 운동
   a. 발을 뻗고 앉은 자세에서
     1) 양손을 양쪽 발끝으로
     2) 두 손을 한 쪽 발끝으로
     3) 양쪽 발을 양팔로 교대로
   b. 손 짚고 엎드린 자세에서
     1) 고양이 움츠리는 동작
     2) 알라신 예배동작
     3) 균형 잡기-한 손과 한발 들기
   c. 등으로 누운 자세에서
     1) 팔을 머리 위로 발등을 아래위로 뻗치기
     2) 양다리를 구부리고 가슴 쪽으로 끌어당기며 머리를 든다.
     3) 한쪽 발을 구부리고 양손으로 붙들어 복부에 당기며 머리를 든다(교대로).
     4) 양 발등을 고정시키고 양 손등을 목 뒤에 깍지 끼고 윗몸 일으켜 세우기를 10회 이상 한다.
   d. 무릎 꿇고 앉은 자세에서
     1) 양발을 다리 밖으로 내밀면서 무릎을 꿇는다.
     2) 발바닥을 서로 붙이면서 몸을 앞으로 밀어 준다.
     3) 양 무릎을 양 손으로 깍지 끼고 잡고 뒤로 누우면서 흔들의자 동작
     4) 양 무릎을 양 손으로 깍지 끼고 뒤로 누워 양쪽 옆으로 흔들어 준다.
   e. 누운 자세에서
     1) 한 쪽 다리를 90°로 교대로 올린다.
     2) 양다리를 세워 자전거 타기 동작을 한다.
  
 심 호흡법(Deep Breathing)
 심호흡의 유익
 1. 수면이 좋아진다.
 2. 식욕이 좋아진다.
 3. 혈액 순환이 양호해진다. 
 4. 생각과 판단력이 좋아진다.

 산소 부족으로 오는 영향
 1. 산소부족을 가장 민감하게 느끼는 세포는 뇌세포이다. 
 2. 뇌중에서도 대뇌 부분이 제일 큰 영향을 받는다. 그렇게 되면 이성과 의지력 판단력, 정서 등에 이상 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무기력하고 성을 잘 내고 조급하고 투쟁적인 사람이 된다.
 3. 뇌는 신체의 발전소와 같으며 개인마다 전형적인 뇌파 양식이 있다. 전류의 힘을 증가시키고 충전시키는 원천은 우리 호흡하는 산소에서 얻어진다. 호흡은 코를 통해서만 쉬는 것이 아니라 매 세포마다 숨을 쉬는 것이다. 
 4. 공기 오염도가 높은 지역에 살면 폐암, 천식, 신경성 질환 등의 발병률이 높아진다.

 심 호흡법(횡격막 호흡법)
 1. 주의 사항
    a. 바른 자세는 횡격막 호흡법의 기초이다.
    b. 공기 오염지역에서는 이른 새벽이나 밤늦게 심호흡을 하라.
    c. 매일 3회, 1회에 30-50회의 심호흡을 하되 경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 일반적인 방법
    a. 서 있는 자세에서 늑골 하단 부 끝에 손가락을 걸어 넣는다.
    b. 천천히 숨을 들이키면서 입을 닫는다. 보통 늑골 하단부가 부풀어 나올 것이다.
    c. 숨을 들이켰을 때 최상으로 가슴을 창시키라. 최고조로 숨을 들이켰다고 생각할 때 한 모금 더 이키라. 그리고 늑골 하단부에 걸고 있는 손가락으로 갈비뼈를 밖으로 끌어당기라(이 마지막 한 모금이 횡격막 근육을 수축케 한다).
   d. 입을 열고 모든 공기를 내쉬라. 다 내쉬었다고 생각되었을 때에 손바닥으로 갈비뼈를 안쪽으로 밀어 붙이라. 마지막 한 모금의 공기를 내쉬기 위한 기침을 하라.
    e. 같은 방법을 반복한다.

 3. 치료를 위한 방법
    a. 20번 세면서 들이키고(약20초), 10번 세면서 내쉰다(약 10초).
    b. 천식치료에 사용되는 수면호흡(sleep breathing)이 있다. 수면 호흡법은 들이키고 내쉴 때마다 각각 3초씩 정지하면서 심호흡을 하는 방법이다. 언제나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쉬는 방법을 익히라.
    c. 천천히 들이키고 빨리 내쉬거나 빨리 들이키고 천천히 내쉬는 방법으로 치료 및 음성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작성자 : paul kim        2011-12-07 11:26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 및 문의 |  웹사이트 배너
Copyright © 2024 8healthplans.com. New York, U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