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
|
|
|
|
|
|
|
|
|
김평안 - paulkim
프로필
자연건강
전체 - (84)
가장 좋은 치료법 - (7)
베스트라이프 시리이즈 1 - 놀라운 자연의사 - (25)
자연으로 돌아가면 건강이 보인다 1 - 빛과 건강 - (25)
자연으로 돌아가면 건강이 보인다 2 - 가장 건강한 생활 - (27)
자연건강 > 자연으로 돌아가면 건강이 보인다 2 - 가장 건강한 생활
9. 미래식(未來食)의 상징인 스피룰리나
 스피룰리나(spirulina)는 천연 은화수초(隱花水草)이다. 스피룰리나는 일종의 염분이 들어있는 호수에서 자라는 이끼류와 같은 조류(藻類)이다. 스피룰리나는 주요 6대 영양소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그리고 스피룰리나는 세포벽이 얇아서 소화흡수율이 95% 이상이다. 이런 이유로 스피룰리나는 짧은 시간 안에 영양실조나 영양 불균형을 시정할 수 있고 야채나 과일에 들어있는 것보다 더 많은 항산화제가 있어서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나타낸다. 식이섬유질의 효험으로 변비를 예방하고 각종 생활습관 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매우 유익하다. 무엇보다도 스피룰리나는 면역성을 높여주고 체질을 개선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이와 비길 것이 없다. 스피룰리나는 세계 보건기구(WHO)나 국제연합 식량 농업기구(FAO) 등 세계적으로 신뢰받는 기구나 단체에서 공인하고 있으며 고대식(古代食)에서 미래식(未來食)으로 세계가 필요로 하고 환영하는 이상적인 식품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다음의 스피룰리나에 대한 건강정보는 사이끼 이꾸오(2001)가 저술한 스피룰리나(겸병각, 김형국 역. 서울: 한가람서원)에서 주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스피룰리나(Spirulina)란 무엇인가?
 스피룰리나는 남조류(藍藻類)라고 하는데 그 세포가 나선형(spiral)으로 되어 있어서 스피룰리나라는 학명을 기지고 있다. 스피룰리나는 다른 생물은 거의 살 수 없는 염수와 고온 알칼리수로 이루어진 특수조건(염도 20%와 pH9-11의 환경)의 사해와 같은 호수에서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서식하는 해조(海藻)이다. 스피룰리나는 아프리카의 챠드 호수와 멕시코의 테스코코 호수 등 열대지역의 염도가 높은 호수 표면에서 광합성 작용에 의하여 자생하는 미세조류의 하나로 청남색을 띄고 있어 남조류라고 하고 미생물계에서는 원핵세포라는 점을 들어 사이아노박테리아군(cyanobacteria)에 속하는 청록세균이라고도 한다. 오래 전부터 아프리카나 멕시코의 원주민들 사이에서는 전통적으로 식품으로 이용되어왔으며 최근에 수많은 영양학적 연구결과로 영양소의 조성이 매우 이상적인 영양소라는 것이 확인되고 있으며 건강을 위하여 우수한 식품으로 각광을 받게 되었다.
 
 생육조건과 주 생육지
 스피룰리나의 생육조건은 다음과 같다.
 1. 강한 태양광선과 직사광선
 2. 염류함량이 10-20%인 강알칼리성 호수(pH9-11)
 3. 수온 32-42⁰C의 고온
 이런 조건에서는 다른 미생물이 살 수 없으며 바로 이 사실이 잡균 등이 살 수 없는 아주 청결한 상태에서 생존하는 식물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조건을 갖춘 곳으로 스피룰리나가 자생하고 있는 곳은 멕시코와 페루 일부 그리고 주로 아프리카에 집중되어 있다. 동아프리카 소다호의 스피룰리나는 세계 최다수의 핑크 후라밍코의 식량원이다. 이 핑크색은 스피룰리나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 색소 때문이다. 스피룰리나가 자생하고 있는 호수 면은 청록색으로 덮여 있어서 태양광선을 잘 받아들인다. 이 스피룰리나를 늘 먹고 사는 자방 사람들은 암, 무좀, 그리고 각종 생활습관 병에 잘 걸리지 않고 장수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스피룰리나의 종류
 스피룰리나는 생물의 분류학에서 남조류 넨슈모목, 유레모과 스피룰리나 속(屬)에 속하는 원핵세포를 가진 미생물이다. 그 형상이 칭칭 감긴 스프링처럼 나선형(spiral)익 때문에 스피룰리나라고 명명하였다. 크기는 폭이 5-8μm, 길이 0.3-0.5mm 정도로 가늘고 긴 하나의 생명체를 구성하고 있다. 세포 내에는 클로로필a, 카로틴, 제아키산틴, 크산토필, 피코시아닌 등의 색소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피코시아닌의 남색소 때문에 청록색으로 보인다. 클로렐라(chlorella)와는 달리 세포벽이 연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35종이 있으며 온대지방과 한대지방에도 분포되어 있으나 식량으로 이용되는 것은 아프리카와 중남미의 열대 및 아열대 호수에서 자라는 것으로 대형이며 증식력이 강한 것이다. 스피룰리나 외에 천연식품 보조제로 사용되고 있는 미세조류(微細藻類)에는 클로렐라(chlorella, 녹조), 야생 청남조(aphanizomenon flosacquae), 그리고 적조(dunaliella) 등의 3종류가 있다.
  
 식품으로서의 발견
 스피룰리나는 1827년에 독일의 조류(藻類)학자인 투르핀(Turpin)에 의하여 조류(藻類)의 일종으로 분류되었으나 지금은 세균의 일종인 사이아노박테리아(cyanobacteria)로 분류되고 있다. 학자들이 스피룰리나의 정체를 밝히고 식품으로 활용되기 훨씬 이전부터 스피룰리나가 자생하고 있는 호수 주변의 원주민들은 식품으로 사용해 왔다.
 21세기의 단백질원 연구를 수행한 프랑스 국립 석유연구소의 클레망 박사는 1962년에 아프리카 차드호수에서 스피룰리나를 가지고 와서 단백질에 관한 연구를 계속하였다. 그리고 1967년 멕시코 미생물학회에서 스피룰리나를 세계에 소개하였다. 그해 11월에는 에티오피아에서 개최된 국제 응용미생물학회 국제회의에서 스피룰리나를 미래의 식량으로 소개하기도 하였다.
 스피룰리나와 비교되는 클로렐라(chlorella)는 1898년 네덜란드의 식물학자 바이어링크에 의해 발견되었는데 시간적으로 더 늦게 알려진 클로렐라가 스피룰리나 보다 식량화가 더 먼저 이루어진 것은 그것들의 생육조건이 다르기 때문이다. 클로렐라는 세계 어느 곳에서나 생육하여 분포되나 스피룰리나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특정 조건아래서만 자라기 때문이다.
 스피룰리나는 광합성을 하는 식물 족에 속하지만 식물의 광합성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광합성 생성물이 전분이 아니고 글리코겐을 합성하고 있어 스피룰리나의 광합성은 동물성 측면도 있다. 스피룰리나의 단백질 함량은 매우 높고 아미노산 구성이 완전에 가깝기 때문에 우주식품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미국의 나사(NASA), 일본의 과학기술청, 국제 항공기술연구소 등에서 공동연구를 하고 있다. 미래 식품으로서의 스피룰리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스피룰리나는 클로렐라보다 단백질 함량이 10% 정도 더 높고 소화흡수율이 더 좋다.  
 2.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균형지게 풍부하게 들어있다.
 3. 인체의 에너지원이 되는 글리코겐(glycogen)이 들어있다.
 4. 스피룰리나는 맛이 좋다.
 5. 고단백질이면서 저칼로리이다.
 6.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제가 많다.
  
 스피룰리나의 용도
 스피룰리나는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 용도는 다음과 같다.
 1. 건강식품 또는 영양 보조식품
 2. 일반 식품(녹색 착색, 특정 보건용 식품)
 3. 식품 착색제(청색소의 활용)
 4. 약품제조의 원료
 5. 사료 첨가물(비단잉어 등의 체표색 개선)
  
 다음은 스피룰리나와 클로렐라를 상호 비교한 것이다.
  항목 spirulina chlorella
역사 발견 1827년 독일인 1890년 네덜란드인
연구개시 및 발표 1967년 국제학회
1974년 UN
1917년 독일
1942년 각국
양산 개시 1978년 일본
대일본 잉크화학공업
1964년 일본
분류 조류(藻類) 남색(藍色)조류 녹색(綠色)조류
형(形) 나선 형태 구상(球狀) 형태
세포 다세포 다세포
크기 길이1/2mm(500μ) 직경 1/200mm(5μ)
효율 세포벽 얇다 두껍다
소화흡수율 95% 60%
입자의 감촉 씹기 쉽다 씹기 어렵다
입자의 풍미 김과 같은 맛 녹차 같은 맛
변의 색도 야채와 동일 녹변이 되기 쉬움
환경 기온 고온 중온
배양지 강알칼리성 약산성
시품알칼리도 40-50 20-25
성분 카로틴 100-200mg 5-75mg
비타민 B2 0.1-0.25mg 0.06-0.1mg
비타민 C 1,250-1,600mg 25-100mg
칼륨 1,000-2,000mg 700-1,400mg
클로로필 800-2,000(a type) 1,500-4,000mg(a+b)
피코시아닌 3,500-7,000mg 0

스피룰리나는 정제과립과 분말 및 엑기스 형태로 이용되고 있으며 파스타(pasta), 과자, 빵, 국수, 드링크, 그리고 간이식품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또한 물고기, 새, 그리고 동물들의 성장과 생존율은 물론 수태능력과 번식력을 증가시켜준다. 천연 추출물은 음식 및 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의 재료와 색깔을 내는데 사용되고 형광성 특성은 의학 진단에 쓰인다.

 스피룰리나의 성분과 특징
 5대 영양소가 풍부한 완전식품으로서의 특징: 스피룰리나에는 인체에 필요 되는 각종 영양소들이 골고루 함유되어있어서 다른 어떤 식품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우수한 식품이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인체에 필요한 5대 영양소 외에도 49종의 영양소가 들어있다.
 2. 성분의 60%가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다.
 3. 세포막이 셀률로즈 대신에 부드러운 점액 다당류로 구성되어있어 소화흡수율이 95% 이상이다.
 4. 암 예방에 좋은 3가지 색소인 등황(橙黃, 카로티노이드), 녹(綠, 클로로필), 그리고 청(靑, 피코시아닌을 가지고 있다.
 5. 변비와 비만을 막는 식이섬유가 많다.
 6. 암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항산화제가 많다.
 대표적인 녹황색 채소인 시금치와 비교하면 베타카로틴은 40배, 철분은 15배나 더 많다. 일반 야채에는 거의 없고 간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B12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스피룰리나와 다른 야채의 성분을 비교한 표를 참고해 보도록 하라.
 이상적인 완전식품(whole foods)-초강력 식품(super foods): 스피룰리나는 다른 어떤 식품보다도 더 풍부하고 강력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초강력 식품이라고 한다. 그리고 인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들을 균형지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상적인 완전식품이라고도 한다. 스피룰리나를 지칭하여 뉴스위크(1994년 4월 25일자)지는 이렇게 말하였다. “이제 과학은 비타민에서 식물화학성분(phyto -chemical)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것은 질병예방 문제를 해결하는 완전식품이다. 이것은 어떤 비타민 알약에서 발견할 수 없었던 완전한 성분을 함유한 야채 식품(vege-stew)이기 때문이다.” 스피룰리나의 성분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식물성 양질의 단백질 60-70%(쇠고기는 동물성 단백질의 18%)
 2. 수용성 난소화 다당류(식물 섬유) 10%
 3. 탄수화물 20%
 4. 식물성 색소(클로로필, 카로티노이드, 피코시아닌)
 5. 비타민(카로틴, 비타민 B1, B2, B6, B12, E, 이노시톨, 엽산)
 6. 미네랄(칼슘, 철, 마그네슘, 아연, 망간, 셀레늄, 게르마늄)
 7. 감마 리놀렌산(GLA: gamma linolenic acid)
 8. 항산화제(SOD: superoxide dismutase) 110,000units(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E)
  
 스피룰리나의 치유력
스피룰리나는 인체에 필수적인 거의 모든 영양소들을 골고루 그리고 풍부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영양 균형을 이루고 체질을 강화하고 면역성을 높여주므로 질병 치료와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가져다준다. 다음은 스피룰리나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실례를 소개한다.
 1. 공부하는 어린이들의 학습효과를 높여준다.
 2. 아토피성 피부염, 소아 천식, 자율신경 실조증 등의 치료에 좋다.
 3. 섬유질이 많으므로 변비 해결에 탁월하다.
 4. 공복감이 없는 체중조절 식품으로 안성맞춤이다. 균형 잡힌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데다 소화 흡수율이 95% 이상이기 때문에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이다.
 5. 노화를 막는다. 체력, 시력, 청력, 기억력의 감퇴, 그리고 기미, 주름, 백발, 탈모, 피부의 노쇠 등의 노화 현상을 방지하는 핵산과 항산화제가 풍성하게 들어있으며 젊음을 오래 유지시켜준다.
 6. 체질개선으로 각종 질병 예방 및 치료에 좋다. 산성 체질을 개선하는 탁월한 식품이다.
 7. 산화방지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중화시켜서 암을 비롯한 여러 가지 생활습관 병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사람이 고생하는 모든 질병의 90% 이상이 지접 또는 간접적으로 활성 산소 때문에 발생한다.
활성 산소가 원인이 되어 발생되는 대표적인 질병은 다음과 같다.
병 종류 병명
생활습관 병 암 백혈병뇌졸중심근경색동맥경화
일반 질병 간염신염당뇨병백내장아토피성 피부염기미주름
난치병 베체트병류머티스 관절염교원병크론병궤양성 대장염

 8. 암 전이를 억제하고 항암제 부작용을 줄여준다.
 9. 고혈압을 억제한다. 스피룰리나 엑기스를 먹여 8주간 사육한 실험쥐는 실험개시 2-7주까지 9-14% 혈압의 상승이 억제되었다. 건조 스피룰리나 첨가사료를 투여하여 6-8주간 사육한 실험쥐(인위적 고혈압 상태)도 7-8주 때에 혈압 억제효과가 나타났다. 
 10. 면역성을 강화시킨다. 스피룰리나는 항체를 만드는 기능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감염 방어물질인 인터류킨(interleukin)을 유도하는 작용을 한다. 수많은 동물 연구들은 스피룰리나가 훌륭한 면역조절물질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쥐 실험에서는 스피룰리나가 히스타민 배출을 억제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감소시켰으며, 고양이 실험에서는 세균을 삼키는 식세포의 능력을 증가하게 하였고, 닭 실험에서는 항체반응과 자연 살인세포의 작용을 활성화하였다. 
 11. 항 AIDS 바이러스 작용을 한다. 스피룰리나는 5-8%의 지방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그 중에 약 40%는 당지질이고 약 2-5%는 유황지질(sulfolipids)이다. 이 유황지질은 바이러스가 세포에 달라붙거나 세포 속으로 침입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 감염을 방지하게 된다.
 12. 신경통이나 다른 질병으로 오는 통증을 개선해 준다. 뼈가 약해지면서 오는 통증은 비타민 D를 해결해야 하고 알레르기성 질병으로 오는 통증은 비타민 B와 C가 좋다. 비타민 B1이나 다른 B군(B6, B12)은 모두 신경통이나 신경마비에 좋고 스피룰리나에 이런 영양소들이 많다.
 13. 골관절염이나 류머티스 관절염 치료를 돕는다. 스피룰리나에는 건포도나 달맞이꽃 기름에 들어있는 감마 리노렌산(GLA, gamma- linolenic acid)이 들어있어서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을 생성시키며, 이러한 프로스타글란딘은 혈소판이 서로 달라붙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향상시켜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14. 스피룰리나는 해독작용을 하여 중금속과 약품에 의하여 발생하는 신장 독을 감소시킨다.
 15. 혈청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동맥경화지수를 개선하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 심장병, 그리고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계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16. 스피룰리나는 백내장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안과 질병들을 완화시키고 건강을 회복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노인성 백내장에는 90%의 효과가 있다.
 17. 중금속을 해독시키고 방사능을 체외로 배출시킨다.
 18. 당뇨병 치료와 간 기능 향상에 좋은 효과를 준다. 
 19. 스피룰리나는 비타민B12와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저색소성 빈혈에 좋은 효과를 준다.
  
 스피룰리나의 복용방법과 안정성
 알약으로 된 스피룰리나는 1일 복용량이 16-24알(4-6g)정도이며 매 식사 후에 나누어 먹는다. 600일 정도 장기간 복용한 경우에도 부작용으로 생각되는 증상이 전혀 없었다. 치료시작부터 2-3개월 동안 정성스럽게 먹고 그 후에는 싱싱한 야채나 과일의 양을 늘려가면서 복용량을 줄여가도록 한다.
 사람의 식품은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다. 식품의 안정성에 대하여 검증을 할 때 우선적으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여부 곧 식품으로서의 역사성과 일반성을 기준으로 삼는다. 스피룰리나는 고대 멕시코의 인디오족에 의하여 식용으로 사용했다는 것과 현대까지도 아프리카의 챠트에서 일반적인 식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세계보건기구(WHO), 유엔 농업식량기구(FAO), 유엔농업개발기구(UNIDO) 등 UN 기구들에서도 스피룰리나의 안정성에 대하여 증명하고 있다. 이런 중요한 단체들에서 스피룰리나가 100% 자연식품이요 습관성을 일으키지 않고 중금속과 세균 등 공해가 없고 깨끗한 식품으로 추천하고 있다.
 
 스피룰리나와 생활습관 병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스피룰리나는 6대영양소를 비롯하여 인체에 필요 되는 영양소들을 골고루 그리고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주로 식생활의 잘못으로 오는 생활습관 병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효과를 주게 된다. 최근의 여러 대학이나 연구소의 실험결과에 의하면 스피룰리나는 생활습관 병 개선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스피룰리나의 제품 중 하나인 칼슘 스피룰리나(spirulina-Ca)는 동물실험에 의하여 제아키산친과 같이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스피룰리나는 또한 알코올 대사를 촉진하여 숙취를 없애주기도 하였다. 스피룰리나는 알코올 대사의 중간 산물인 아세트알데히드 증가를 억제하여 숙취를 감소시킨다.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에서는 스피룰리나가 약물치료의 효과를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도 확인되었다. 혈당수치가 높을수록 그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스피룰리나는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기도 하였는데 고지혈증 환자가 스피룰리나를 2개월 동안 복용한 후 확인한 결과 HDL-콜레스테롤 수치에는 큰 변화가 없었는데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감소되었으며 특히 산화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크게 감소되었다.
 
 세계가 인정한 스피룰리나
 스피룰리나는 이제 세계가 인정하는 세계의 식품 그리고 지구의 식량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지구의 탄생과 함께 오랜 역사를 가진 스피룰리나는 고대 식에서 가장 희망적인 미래식이 되고 있으며 또한 우주인의 식사 대용품으로도 각광을 받게 될 것이다.
 1967년 국제 미생물 학회에서 세계에 소개되었다.
 1976년 11월 국제 응용 조류학회 식품원으로 인정하였다.
 1994년 12월 국제해양학회(IOI)에서 기아대비 식량으로 선택되었다.
 1967년 세계보건기구(WHO)가 인류의 미래식량으로 선언하였다.
 1980년 유엔농업식량기구(FAO)가 인류의 미래식량으로 지정하였다.
 1980년 유엔농업개발기구(UNIDO)가 우수 식품원으로 인체에 대한 안정성을 인정하였다.
 1980년 유엔 난민고등 판무관 사무소(UNHCR)가 난민 식량 계획 및 고 테레사 수녀가 운영한 기아국 영양실조증 어린이 치료용으로 사용하였다.
 1989년 8월 미국국립암연구소(NCI)가 에이즈 바이러스 억제효과와 또한 1993년 대식세포와 골수재생면역 시스템 강화효과를 발표하였다.
 우주식품 개발에 선택되었다. 폐쇄상태 생명유지 시스템(CELSS), 미국 나사(NASA), 일본 과학기술청, 항공우주기술 연구소 등의 공동 연구와 러시아, 캐나다, 프랑스 등에서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을 비롯한 선진국 100여 개국 이상에서 짧게는 수년에서 길게는 20여년 이상을 검증하였고 그 소비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스피룰리나는 갖가지 풍부한 영양소가 농축되어있고 가볍고 비상식량으로 휴대하기가 안성맞춤이어서 저장식품으로 애용되고 있다. 그래서 스피룰리나를 가리켜 녹색 혁명! 신비한 천연물! 기적의 영양! 우주인의 식품! 미래의 완전식품! 등 수많은 세계적 학자들과 기구와 단체들이 다투어가며 아낌없이 붙이는 말이다. 빠른 시간 내에 영양균형을 해결해야하는 각종 환자들, 소식으로 영양결핍을 초래하기 쉬운 노인들, 양은 많이 먹으면서도 영양불균형으로 건강의 위협을 받는 청소년들, 식곤증을 피하면서 힘겨운 정신노동을 극복하려는 사람들, 강인한 근력과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근로자들, 이렇게 어느 누구에게도 스피룰리나가 어울리지 않는 사람은 없다. 스피룰리나는 그대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소중한 친구가 될 것이다.
작성자 : paul kim        2011-12-07 07:10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 및 문의 |  웹사이트 배너
Copyright © 2024 8healthplans.com. New York, U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