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
|
|
|
|
|
|
|
|
|
이숙연 - leesy45
프로필
이숙연의 건강 칼럼
전체 - (8)
건강원리와 채식의 중요성 - (6)
현미 - (2)
이숙연의 건강 칼럼 > 전체
현미의 위력(威力)
 이번에는 현미에 대해 좀 더 영양약학(영양학과 약학을 접목시킨 새로운 학문)적으로 자세히 알아봅시다.
 다음 글은 삼육대학교에 갓 입학해서 기숙사에 입사한 학생들에게 주는 메시지를 인용한 글입니다

 “다른 대학 기숙사 식당과는 달리 유독 삼육대학교의 기숙사식당에서는 갈색의 현미밥을 매 끼니에 준비하며 학생들에게 선택의 자유(?)를 누리게 합니다. 왜 그럴가요?
삼육대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는 밥은 늘 흰색의 백미, 아니면 약간의 보리나 콩, 팥 등의 잡곡을 넣은 잡곡밥 정도를 밥이라고 생각해 왔는데 흰쌀이 전혀 보이지 않는 이상한(?) 색깔을 띈 밥을 한쪽에 담아 놓고 먹으라고 하네요. 그러지 않아도 특이한(토요일에 교회 가는 기독교) 종교재단에서 운영하는 학교라 좀 찜찜한(?) 느낌이었는데 식당에 가면 요즈음 그 흔한 고기나 생선 한 조각도 주지 않고 밥의 색깔은 왜 이렇게 낯설은 짙은 색인지? 내가 혹시 이상한(?) 학교에 들어 온 것이 아닌가 의아해하며 잘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있으리라는 것 필자는 잘 알고 있어요. 이글의 제목처럼 현미의 위력을 알기 전, 약 40여 년 전에는 이 글을 쓰고 있는 저 자신도 현미밥에 대해서 똑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으니까요. 그러나 현미의 장점을 먼저 깨닫고 가르쳐 준 분에 의해 나는 내가 늘 먹고 있는 밥에 대한 생각을 바꿈으로서 병약한 체질에서 건강한 체질로 변하게 되었고 오늘 이렇게 여러분들에게 현미의 좋은 점을 강조하면서 또 저처럼 건강해 지기를 권면하고 있답니다. 그런데 놀라지 마십시오. 우리나라의 최고 명문대학에서도 한 구내식당에서 현미를 비롯 하여 채식만을 고집하는 학생들을 위해 신선한 유기농의 현미채식 식단을 소개하기 시작 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날로 식당을 찾는 학생들과 교수 및 일반인들까지 그 숫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타대학의 채식주의 학생들도 이러한 운동을 펼쳐나가고 있다고 하니 오히려 삼육대학이 최초로 채식식당을 운영한 모델 대학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니 모두들 안심하십시오.“

 * 현미의 영양소 분포
현미의 일반 영양소 (100g 당)
Energy 1,548 kJ (370 kcal)
탄수화물77.24g 당 0.85g 식용섬유 3.5g 지방2.92g 단백질 7.94 g 수분 10.37g 지아민(Vit. B1) 0.401 mg (31%) 리보훌라빈 (Vit. B2) 0.093 mg (6%) 나이아신(Vit. B3) 5.091 mg (34%) 판토텐산(B5) 1.493 mg (30%) 비타민B6 0.509 mg (39%) 엽산(Vit. B9) 20 μg (5%) Vit E 칼슘23 mg (2%) 철 1.47 mg (12%) 마그네슘143 mg (39%) 망간 3.743 mg (187%) 인333 mg (48%) 칼륨223 mg (5%) 나토륨 7 mg (0%) 아연2.02 mg (20%)
Percentages are relative to US recommendations for adults.Source: USDA Nutrient database

 * 일반 성분에서 특기할 사항은 100g 당 8g에 가까운 단백질의 양입니다. 이 양은 젖먹이가 먹는 모유의 함유량보다 더 많다고 주장되는 부분입니다.

 자, 그럼 현미의 놀라운 화학(약효) 성분과 그에 따른 중요한 효능들을 알아 보고 누가 이러한 기막힌 쌀을 우리를 위해 예비하셨는지 믿음의 눈으로 살펴봅시다.
아주 오래전 미국에 있는 한 (머시)의료재단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일반인들에게 발표했어요.“현미는 각종 암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그 암을 치료할 수 있으며 체내에 축적된 독성을 제거하고, 정자를 생성하는 기능을 돕는다.”라고요.

 1) 각 성분에 따른 효능
 * 라이신 : 콜라겐을 생성하는 중요한 아미노산의 일종
 * 알지나인 : 근육을 생성시키고, 성장을 유도하는 기본적인 아미노산 * 셀레늄 : 정자생성을 유도하고, 강력한 항암효과를 나타냄
 * 감마 오리자놀 : 홀몬 체계를 조절하고 뇌혈류를 개선시키고 뇌세포기능 강화
 * DNA, RNA 생성에 핵심적 역할을 함
 * Phytic acid(식물산) : 중금속과 결합하여 체외배설을 촉진함
 * 메치오닌 : 간기능을 활성화하여 간질환을 치료하며 해독력이 강함
 * 토코페롤 : 항종양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면역증강작용을 활성화 함
 * 이노시톨 : 폐 건강 및 세포 독소, 간 기능 에 도움을 주는 성분
 * 베타시토스테롤 : 노화지연, 항돌연변이, 항암, 동맥경화 예방 효과
 * 나이아신 : 말초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 촉진- 콜레스테롤 감소
 * 양질의 풍부한 섬유질로 체내 청소부 역할
 *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필수아미노산과 필수지방산을 함유
 * 트리신(플라보노이드) : 항염증작용, 혈액순환촉진 작용, 모세혈관강화작용 등
 * 가바((GABA):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신경전달물질, 해마의 신경세포 증식 

 2) 기타 효능 및 응용
 * 피부미용에 특효(잡티와 거친피부 개선)
 * 환경오염 맹독성 물질인 다이옥신 배설기능
 * 각종 암예방 영양물질 함유
 * 섬유질이 발암물질과 중금속 등의 오염물질을 흡착하여 체외 배설 기능
 * 대장암 예방: 대변량 증가시켜 장내 통과시간 단축
 * 간장을 튼튼히 하여 독성을 해독하는 기능 활성화
 *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효과-섬유소의 역할
 * 당뇨병 예방 및 치료효과-섬유소나 다당체의 역할
 * 피부미용개선-체액의 산화 방지, 혈액 정화, 탄력강화, 노화방지, 미화 (F) 비타민다량 함유
 * 뼈를 강화하는 작용
 * 선천성 알러지 체질 개선-현미를 볶아 5배 물을 붓고 끓여 현미스프를 3,4일 먹이면 개선됨(허약아 치료법)
 * 해독작용-외피의 주성분인 phytic acid와 섬유소가 축적되기 쉬운 수은 등의 중금속을 배설시킴
 * 임산부-임신구토가 없음, 순산, 산후증이 없으며 젖도 풍부(비타민 L 함유)
 * 신경활동 증진-감마 오리자놀이 신경활동 강화, 자율신경조절효과
 * 식욕부진을 식욕증진으로 변하게(현미에 양파, 당근,감자, 두부 등 넣어 스프, 죽 등을 만들어 먹이면 튼튼해짐)
 * 두뇌기능 향상-사고력 증진, 외향적 활달한 성격변화
 * 다이어트-콜레스테롤저하, HDL 증가, 배변증가, 장내 유익한 균총증가, 소화기능 개선, 유해물질 배설, 적당한 체중 유지

 즉 쌀 속의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등의 영양소는 95%이상이 쌀겨(미강)와 쌀눈(배아)에 집중 되어 있으나 백미는 이러한 영양소가 모두 떨어져 나간 죽은 쌀로 현미에 비해 영양소가 5%정도 밖에 남아 있지 않습니다.(일본학자 주장)
 따라서 현미 한 그릇이 백미 19 그릇을 먹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단백질, 탄수화물, 미네랄, 아미노산, 칼슘, 각종 비타민B군 등 필수영양소 22종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특히 식이섬유의 함유량이 백미보다 월등히 높아 균형있는 영양 섭취가 가능합니다. (백미 대비 비타민E는 4배, 칼슘은 8배)
 또한 현미속에는 '옥타코사놀'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몸의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글리코겐이 증가합니다.
 특히 옥타코사놀은 철새들이 수천km 쉬지 않고 날수 있는 힘(지구력)이 바로 날개의 이러한 성분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음으로 건강증진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마라톤에 관심있는 분들은 현미를 몇 개월 먹고 대회에 참석하면 틀림없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한번 시도해 보십시오.
 또한 현미속의 토코트리에놀은 토코페롤보다 혈관에 대한 항산화작용이 40배정도 강합니다. 따라서 현미를 먹으면 노화가 지연되는 성분들을 섭취하게 됩니다.
 최근에 골다공증이 심해지는 선진국형 질병의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데 미국의 한 농과 대학에서 쌀겨(rice bran)추출물을 가지고 난소를 적출한 암컷 쥐를 이용하여 골다공증 실험을 한 결과 상당한 효능을 입증하게 되었다. 따라서 옛날부터 한방에서 갱미(현미의 한약명)가 뼈를 튼튼히 한다고 기록되어 온 것을 현대 과학적 실험을 통하여 입증한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한 대학에서도 정부출연 연구소와 함께 같은 추출물로 세포실험을 하였는데 상당히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무엇보다 반복해서 말씀드리는 것은 다량의 식이 섬유가 들어있어 현미를 즐겨 먹는 일은 만성변비나 숙변제거, 체내 독소제거에 가장 좋은 지름길임을 약속드립니다.

 # 그림에서 보듯이 쌀눈과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분을 모두 벗겨버리고 5% 밖에 남아 있지 않은 백미(심하게 표현하면 쌀찌꺼기)를 먹기 때문에 현대인들이 각종 질병에 노출되어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이 아닐런지요?

 이처럼 현미의 위력은 대단합니다. 알려진 것이 이 정도이니까 앞으로 더 많은 효능이 밝혀진다면 아마 만병통치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러한 쌀을 인간이 창조되기 전에 먼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열매 맺는 과실나무’의 먹을거리 속에 사랑으로 포함시켜 놓으신 창조주 우리 하나님의 뜻에 순종함으로써 건강의 핵심을 바르게 깨닫고 실천함으로서 자신의 건강문제를 손쉽게 해결하는 여러분의 지혜로운 선택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러한 지혜로운 선택은 결과적으로 노화를 지연시키는 최고의 블노초(不老草?)를 즐기는 일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렇게 하시리라 믿고 이 지면을 통해 미리 축하드립니다. 실천하여 건강하고 행복하게 장수하십시오 ! 
작성자 : 이숙연        2012-02-01 11:04
등록된 답글이 없습니다.
Load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 및 문의 |  웹사이트 배너
Copyright © 2024 8healthplans.com. New York, U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