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
|
|
|
|
|
|
|
|
|
HOME & HEALTH
가정과 건강
꽃을 세려면 잡초를 잊어라
[권두칼럼] - 전정권
햇볕은 얼마나 쬐는 것이 좋을까?
[기자의 눈] - 김양중
건강을 위한 다섯 번째 계단 - 하나님의 능력을 믿으라
[건강 강좌] - 송황순
인터넷 중독, 실체를 바로 알자 1
[중독과 건강] - 고정현
괴로운 천식과 알레르기,이렇게 퇴치하라
[천연치료 건강법] - 최면순
우리 아이의 건강은 내 손으로 지킨다
[건강인 탐방] - 강선철
피곤한 당신을 위한 생명력(활력, vital force) 충전 건강법
[특집] - 편집실
내 몸속 생명력의 정체를 밝힌다 - 생명력(활력)이 그대와 항상 함께하기를….
[특집] - 그랜트 리트마
에너지 레벨 업! - 당신의 활력을 높여 주는 일곱 가지 방법
[특집] - 쉐일라 워레이 그레고리
내 삶의 회복탄력성 키우기 - 마음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활력 에너지
[특집] - 박정환
점심은 뭐 해 줄까?
[특집] - 심성애
“그럼, 나는 누구의 딸일까?”
[특집] - 최송화
회색 인생? 회생 인생!
[특집] - 김경식
움직여야 건강하다 - 기력 회복, 노화 예방 스트레칭
[노화 예방 건강법] - 김희선
가족의 상처에서 회복된 여대생 이야기
[행복한 가정 만들기] - 박종환
가정 경제 위기 탈출법
[행복한 자녀 만들기] - 이영미
때리는 시어머니보다 말리는 시누이가 더 밉습니다
[어떻게 할까요?] - 채규만
복분자
[약용식물과 요리] - 이숙연
두릅 고추장 파스타
[웰빙 테마 요리] - 이정은
괴로운 천식과 알레르기,이렇게 퇴치하라 천연치료 건강법 | 2011년 5월호 14쪽


 천식과 알레르기 증상에서 주로 문제가 되는 것은 히스타민의 과도한 활동이다. 탈수 상태에서 히스타민 생성이 크게 증가한다. 물은 가장 효과적인 항히스타민제이므로 결정적으로 수분 섭취를 늘려야 한다. 폐 속에 히스타민이 증가하면 세기관지가 경련, 수축하여 비상 증후가 나타난다. 경련은 호흡 중에 정상적으로 증발하는 수분(입김)을 보존하기 위한 인체의 의도적 방어 기전이다. 폐포는 벽이 아주 얇아 언제나 습기를 보존해야 한다. 폐포에 공기가 드나들면서 발생하는 수분 증발을 막기 위해 세기관지 수축이 일어나고, 진하고 끈끈한 점액성 히스타민을 내보내 세기관지가 마르지 않도록 내벽을 보호, 폐포를 막히게 하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것이 천식으로 인한 호흡 곤란이다. 수분 부족 상태에서 음식만 고집하면 체액이 지나치게 농축되고, 생성된 히스타민이 그대로 굳어질 수 있으므로 물 마시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
 벧멘 의사는 유아 천식의 경우, 물 부족 상태로 진한 분유를 먹이면 진한 점액이 세기관지를 막아 버려 호흡 곤란이 생길 수 있다고 강조한다. 한편 물 마시는 일이 늘어나면 소변 양도 늘고 염분과 무기질,수용성 비타민이 소실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식사로 보충해야 한다.
 한두 잔으로 몸이 충분히 수분을 흡수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섭취한 물이 세포마다 즉시 공급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규칙적이고 적당한 수분 섭취 기간은 며칠 혹은 몇 주가 될 수도 있으므로 물마시는 습관 형성을 위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다음은 호흡 곤란 발생 시 효과적인 응급 처치와 평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1. 심한 호흡 곤란 시, 환자의 두 손은 바닥에 대고 팔을 쭉 펴고 환자를 엎드리게 한 후 60센티미터 정도 높이에서 찬물을 목뒤와 등의 견갑골 사이에 30~90초 동안 부어 준다. 이를 하루 2, 3회 반복하고 얼음주머니를 양 견갑골(어깻죽지) 밑에 대 주는 것을 위 방법과 번갈아 한다. 즉시 호흡을 제대로 할 수 있을 것이다.
 감기 들지 않도록 따뜻한 장소에서 한다. 이것은 천연물질로써의 아드레날린 호르몬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2. 날마다 5분 동안 거친 솔이나 목욕 타월로 손끝부터 시작하여 심장 방향으로 마사지를 하되 피부를 골고루 빠짐없이 길게 문질러 준다. 또한 샤워할 때마다 거친 솔 마사지로 끝내면서 등 뒤, 어깨 사이, 뒷목 부위에 30초 동안 찬물을 뿌려 준다.
 3. 뜨거운 찜질을 몸통, 목뒤, 가슴에 하면서 다리는 뜨거운 물에 담그고 머리는 시원하게 찬 수건을 얹고 발작이 멈출 때까지 15~30분 동안 하고, 땀이 멈출 때까지 쉰다. 한 시간마다 물과 개박하차를 번갈아 마신다.
 4. 기침이 나려고 할 때 물 2, 3컵을 마시고 약간의 소금을 혀에 얹어 녹여 삼킨다. 소금은 물이 충분할 경우, 폐 속에 있는 짙은 점액 분비물을 묽게 해서 침과 함께 배출되기 쉽도록 하는 데 아주 유용하다. 그러나 소금에 비해 물이 부족하면 반대로 세기관지 수축을 야기할 수 있다. 콧물을 멈추는 것도 소금의 역할이다. 가습기에 유칼립투스 2, 3방울을 떨어뜨려 가습기를 시원하게 켠다. 한두 잔의 물로 최소한 90분 동안 아드레날린을 분비하는 교감 신경계를 자극할 수 있다.
 5. 마늘 한 쪽을 따뜻한 물 한 컵에 갈아서 마시고, 토하면 다시 반복하여 한 잔을 더 만들어 먹는다. 많은 점액을 배출해 줄 것이다. 잠잘 때 배로 엎드려 자면 점액배출을 돕는다.
 6. 1, 2분간의 짧은 운동은 폐포를 열어 주며, 야구나 수영은 천식에 좋은 운동이다. 운동을 하거나 육체노동을 심하게 할 때 천식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평소에도 물론이지만 운동하기 전에 필히 물을 마셔 주어야 한다. 운동을 통해 아드레날린의 자연스런 활동을 다시강화시키는 것이다. 아드레날린은 과도한 히스타민을 녹여 주는 천연 진해제이기 때문이다.
 7. 호흡 곤란이 일어날 때 바로 어깨에 두 손을 얹고, 두팔꿈치가 서로 닿도록 하면서 내쉬는 호흡을 하고 다시 팔꿈치를 벌리면서 들이쉰다. 심한 호흡 곤란은 극심한 정서의 동요가 있거나 두려움과 흥분으로 심해질 수 있다. 이때 옷을 벗고 35, 36도 물에 들어가 2시간정도 머문다. 에모리 대학의 Arend Bouhuys 의사는 천식 환자는 휴식 상태에서 폐활량을 10퍼센트 사용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50퍼센트, 노래하고 피리를 분다면 거의 폐 전체를 사용한다고 한다.
 8. 우유, 계란, 초콜릿, 생선, 커피, 차, 술, 탄산음료, 인공착색제, 알코올 음료, 식초, 가공된 고기와 채소, 치즈,시럽, 모든 유제품이 들어 있는 식품을 금한다. 오렌지주스는 높은 칼륨으로 천식 호흡 곤란을 일으킬 수 있다.
 9. 공기가 좋은 곳에 사는 게 좋다. 천식 환자의 90퍼센트는 입으로 숨을 쉬는데 입으로 숨을 쉬면 먼지, 매연,구강과 인후의 균이 폐로 들어가게 되고, 찬 공기와 작은 입자들이 알레르기,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코로 숨을 쉬어야 한다. 가능한 밖에서(베란다)자는 것이 방에서 문을 열고 자는 것보다 좋다. 잠이 부족한 사람과 밤에 늦게 잠자리로 가는 사람들은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
 10. 강한 냄새, 가솔린, 페인트 냄새, 화장품, 향수, 청소제제 등을 제거한다. 먼지, 고양이, 개, 털로 된 베개와 가구, 연기, 화학 약품, 썩은 낙엽, 양탄자, 커튼은 원인요인이 될 수 있다. 매트리스나 베개를 비닐로 씌운다.
 11.항상 사지를 잘 감싸는 옷을 입고 팔과 다리는 2, 3겹으로 감싸고 추운 날에는 귀와 목도 따뜻하게 잘 감싸 준다.
 12. 2살 이전에 전신 마취를 한 아이는 천식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는 보고가 있다. 또한 이유식을 너무 빨리하면 젖먹이 아이는 장관의 상피 세포의 방어가 온전하지 않기 때문에 항원에 반응하여 음식 알레르기가 되기 쉽다. 이유 식을 서둘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최면순
의사, 미국 와일드우드 뉴스타트 병원, 유치파인 요양센터에서 수련하였고, 현재 에덴뉴스타트요양병원에서 암 환자들을 돌보고 있다.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 및 문의 |  웹사이트 배너
Copyright © 2020 8healthplans.com. New York, U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