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
|
|
|
|
|
|
|
|
|
HOME & HEALTH
가정과 건강
150년전에 주어진 건강기별과 과학적 증거
가족 주치의
건강과 회복의 이야기
건강한 귀 코 목
금연과 건강
나의 요리 우리집 이야기
뉴스타트 건강 강의
뉴스타트 생활의학
마음을 고치는 의사
소아 청소년 정신 건강 클리닉
알수록 놀라운 인체 생리
알코올과 건강
약초와 건강
우리집 가족주치의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웰빙 테마 요리
육아 & 교육
자연은 위대한 의사
잠언의 건강론
재미있는 인체 생리
절제와 건강
주부는 가족주치의
질병과 가정 치료법
최첨단 의학과 지혜
최첨단 현대병 건강정보
특집
풀뿌리 뉴스타트
헬스 포커스
햇볕과 음이온 충전 자연은 위대한 의사 | 2004년 12월호 38쪽
 
 햇볕은 대기권을 통과하면서 공기 중의 분자들을 충전하는 작용을 한다. 이온(ion)이란 무엇인가? 이온을 과학적인 용어로 그대로 해석한다면"공기 중에 떠 있는 전기적 성질을 가진 공기 에너지"라고 말할 수 있으며 -전극을 띄는 입자를 음이온(anion)이라고 하고 +전극을 띄는 입자를 양이온(cation)이라고 한다. 이온의 그리스어 어원은"방랑자"라는 의미가 있는데 이것은 이온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왜냐하면 이온이란 원자가 전자를 잃거나 얻어서 이루어진 전극을 띤 입자이며 또한 이온이 수용액 중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는 점 등이 그렇다. 다시 말하면 원자이온의 경우 +원자이온은 양자가 전자를 잃어버렸다는 것이고 -원자이온은 전자가 다른 중성자 이온에 붙었다는 것을 말한다.
 천연계에서 공기이온이 발생하는 요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자외선의 영향이다. 햇볕 중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이 대기권을 통과하면서 기체를 강하게 이온화하면서 음이온이 발생한다. 우주 공간에서 끊임없이 지구를 향하여 발산되는 이온의 양상을 보면 대기권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이온은 음이온이다. 대기권을 통과하는 이온이 토르마린 결정체의 양극(兩極) 중 양극(陽極)에 흡수되면서 음극(陰極)에서 음이온이 방출된다.이런 활동과 작용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서 음이온이 발생한다. 대기권에서는 지표 고도가 높을수록 이온화 경향이 강하며 10킬로미터 상공에서는 이온화 강도가 지표보다 약 10배나 더 높다.
 전극을 띄는 이런 이온 입자들은 크기가 2,000만분의 1밀리미터이며 원자나 원자단에 붙어서 활동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말하면 산소 이온을 음이온이라고 하고 이산화탄소 이온을 양이온이라고 한다. 양이온은 독성이 있고 오염을 일으키며 산화작용을 통하여 부패와 악취를 일으킨다. 반면에 음이온은 환원하는 힘이 있고 온갖 독성을 중화하고 생활환경을 정화하는 작용을 한다. 이온의 균형은 인간의 생존과 건강한 삶을 위하여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가장 이상적인 음이온과 양이온의 비율은 5:4이며 대기 중의 다양한 변화 곧 습도나 온도 그리고 기압의 변화와 바람의 영향에 의하여 공기이온이 발생과 소멸을 반복하면서 균형을 유지한다. 최적의 공기이온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조건은 상대습도 40~60퍼센트 상태, 기압이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변하면서 방사성물질이 기체화되어 지표로 흡수될 때 그리고 바람에 의해 물 분자집단이 개체분자로 흩어지는 경우이다. 대기 오염이 없는 고공에서는 양이온 발생이 일어나지 않으며 대기 오염과 함께 양이온이 발생하고 음이온이 소멸되어 공기이온의 균형이 깨지게 된다. 음이온은 잘 달아나는 현상이 있는데 비교적 그 생명이 짧고 소멸하는 시간이 짧다.자연 파괴현상이 증가하거나 대기와 환경 오염이 심화되면 음이온이 줄어들어 동식물의 생명은 물론 생존환경에 치명적인 영향을 준다. 암에 걸린 쥐들에게 일반 실내 공기와 음이온을 충전시킨 공기에서의 반응을 조사했는데 1개월 뒤에 일반 실내 공기에 머문 쥐의 암의 크기가 음이온 충전 실내에 머문 쥐보다 2배나 커졌다. 그리고 칼슘 섭취를 강화시킨 쥐의 암은 아주 느리게 자라났고 칼슘 섭취와 음이온 충전을 병행하였을 때 암이 더이상 크지 않고 멈췄다. 음이온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음이온은 토질개선, 공기 정화, 식물의 성장촉진, 알레르기 발생 물질 제거, 담배 연기나 악취 제거,곰팡이 발생 방지 그리고 포르말린과 같은 콘크리트 건축물의 유해물질 제거 등 유익하다. 햇볕을"치료하는 광선"이라고 말하는 성경의 진리는 우리에게 영육 간에 가장 큰 복의 길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생명의 활력을 주는 음이온
 음이온은 생활환경뿐 아니라 인체의 다양한 생리작용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피를 맑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키고 자율신경을 조절해 주며 그 외에도 통증완화, 면역성 강화, 세포의 활성화 등 건강 보존과 질병 치료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사람이 살다 보면 두통이 생기고 코가 막히고 목소리가 변하고 피로를 느끼면서 현기증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공기이온의 균형이 깨지고 양이온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음이온은 양이온의 작용과 반대되는 영향을 주는데 음이온은 우선 혈관 확장을 가져오고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 주며 혈압을 안정시킨다. 또한 인체의 저항력을 높여 주고 신경을 안정시키고 노폐물을 신속하게 배출시키며 호흡을 편안하게 하고 피로 회복을 빠르게 한다. 강가나 숲속을 거닐거나 그리고 폭포수에 가까이 가면 기분이 상쾌해지는 것은 단순히 느낌 변화가 아니라 음이온과 양이온의 균형 속에서 우리 인체가 최적의 상태로 되돌아가기 때문이다. 음이온과 양이온의 비율이 1.5:1이면 쾌적한 환경이라고 말하는데 맑은 날 상대습도 40~60퍼센트 상태에서 이온 측정 수치는 다음과 같이 달라진다. 폭포에서 10미터 거리에서 1.6:1, 목조주택에서는 1.5:1로 건강에 유익한 상태이며, 벽돌주택과 교통 혼잡도로에서는 1:1.5로 건강에 해를 주는 환경이 되고 공장지대에서는 1:4로 최악의 환경을 조성한다.음이온이 인체에 유익을 주는 효과를 더 상세하게 말한다면 우선 음이온은 피를 깨끗하게 한다. 예를 들면 인체에 음 전위를 적용하면 혈액 중의 칼슘이나 나트륨의 이온화가 증가하고 혈액의 수소이온 농도가 조절되어 혈액이 pH7.45의 약알칼리 상태로 환원되면서 피가 맑아진다. 다음으로 혈액 중에 음이온이 증가하면 삼투작용이 매우 활발하게 되어 세포의 부활작용을 일으킨다. 이것은 음이온 증가로 세포막의 전기교류가 활발하게 되어 영양공급과 노폐물 배출이 빨라지고 신진대사가 왕성하게 되며 심장 박동도 강하고 일정하게 한다. 또한 음이온이 증가하면 혈액 속에서 면역력을 갖는 항체를 가진 감마글로불린이 많이 증가하여 여러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진다. 아울러 음이온은 인간의 생명유지에기본적인 기능을 하는 생명 신경 곧 자율 신경을 최적의 상태로 조절해 준다.
 음이온은 쉽게 달아나는 성질이 있어서 조절이 잘 되어 음이온 포화상태는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양이온 포화상태는 환경오염이라는 이름으로 현대인의 생활 속에서 상습적인 문제로 대단히 위협적인 현안 문제가 되고 있다. 만일 햇볕이 대기 중의 전기 충전 작용을 끊임없이 반복하여 공기 이온의 균형을 유지하지 않았다면 인간은 벌써 사멸하고 말았을 것이다. 햇볕의 공기 정화작용을 돕는 자연현상 중에는 뇌성번개, 폭포수, 비와 소나기와 눈과 우박 그리고 흐르는 강이나 울창한 숲 등이 있는데 그것들은 생명회복의 활동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지 못하면서도 언제나 성실하게 불평 없이 자기 임무를 수행하는 고마운 존재들이다. 환자는 물론 병이 없이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도 할 수 있는 대로 자연환경이 파괴되지 않는 곳에서 옥외생활을 많이 하는 것이 최적의 건강을 위한 지혜로운 선택이 될 것이다. 하루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우리의 주거환경은 가능한 한 환경오염이 적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의 불가피한 여건에서도 음이온을 발생하는 숯을 활용하고 음 전위를 일으키는 매트를 사용하는 것은 정말 훌륭한 선택임에 틀림없다. 우리가 그 고마움을 미처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햇볕은 생명을 회복시키고 보존시키는 일을 쉬지 않고 계속한다. 햇볕은 생명이요 치료하는 광선이다.
 김평안
삼육대학교 물리치료학과 교수, 의약학 부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 및 문의 |  웹사이트 배너
Copyright © 2024 8healthplans.com. New York, U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