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
|
|
|
|
|
|
|
|
|
HOME & HEALTH
가정과 건강
150년전에 주어진 건강기별과 과학적 증거
가족 주치의
건강과 회복의 이야기
건강한 귀 코 목
금연과 건강
나의 요리 우리집 이야기
뉴스타트 건강 강의
뉴스타트 생활의학
마음을 고치는 의사
소아 청소년 정신 건강 클리닉
알수록 놀라운 인체 생리
알코올과 건강
약초와 건강
우리집 가족주치의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웰빙 테마 요리
육아 & 교육
자연은 위대한 의사
잠언의 건강론
재미있는 인체 생리
절제와 건강
주부는 가족주치의
질병과 가정 치료법
최첨단 의학과 지혜
최첨단 현대병 건강정보
특집
풀뿌리 뉴스타트
헬스 포커스
고성능 디지털 카메라, 눈 알수록 놀라운 인체 생리 | 2005년 1월호 32쪽
 사람들은 아름다운 경치나 자신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망각이란 현상으로 인해 많은 것을 잊어버리게 된다. 그래서 개발한 것이 바로 사진기이다.사진기(카메라)는 사람의 눈에서 착안하여 개발되었다.사진기 원리는 사람이 사물을 보고 인식하는 원리에서 나온 것이다. 작년 11월 경 옛날 사진기 전시회가 있었다. TV를 통해 전시되어 있는 옛날 사진기들을 보면서 오늘날 참으로 사진기와 기술의 개발이 놀랍게 발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어릴 때 사진관에 가서야 찍을 수 있었던 사진을 지금은 여러 모양의 사진기가 개발되었고 심지어 핸드폰을 가지고도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었다.또한 몇 년 전만 해도 필름을 사서 카메라에 넣고 필름의 한정 수만큼만 사진을 찍었으며 또 찍은 후 현상을 하고 그것들을 앨범에 보관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필름 없이도 무한정으로 사진을 촬영하고 그것을 컴퓨터에 보관하여 먼 곳에 있는 사람에게 자유롭게 보낼 수도 있다.
 앨범을 살펴보는 아름다운 추억은 사라졌지만 화질도 좋고 또 찍은 사진을 찾기 위해 적어도 두 번 이상은 현상소에 들르는 번거로움이 사라졌다. 그뿐 아니라 사진을 보관하는 문제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우리 눈은 태어나서 눈을 뜨는 순간부터 사물을 바라보고 그것을 뇌에 입력하기를 눈을 감고 숨을 거두는 순간까지 한다. 우리 눈은 참으로 고성능이다. 화질은 어느 카메라보다 우수하며 기억할 수 있는 용량 또한 무한정하다. 잊어버렸다가도 어느 순간에 새로이 생각나는 것을 보면 저장 능력 또한 요즘의 고성능의 디지털 카메라가 개발된다고 하더라도 눈보다 더 뛰어난 제품을 만들 수는 없을 것이다. 우리 몸에서 눈 하나를 보더라도 우리 몸을 만드신 놀라운 솜씨를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호에서는 눈의 구조 중에 사물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구조인 각막, 수정체, 망막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지난 호에서 우리는 눈물의 신비에 대해 알아보았다.이번 호에서는 나무를 나무라고 인식하고 단풍의 색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과 먼 곳과 가까운 것을 구별할 수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구조에 대해서 알아본다.우리가 물체를 선명하게 보기 위해서는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각막과 수정체 렌즈가 적절히 굴절시켜 망막에 초점을 맺어야 하는데, 이때 각막의 형태, 수정체의 굴절력 그리고 안구의 길이, 이 세 가지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렇게 눈에 들어오는 빛이, 선천적 혹은 환경적 요소에 의해 망막에 촛점을 제대로 맺지 못하면 상이 흐려지는데 이런 것을 굴절 이상(근시, 원시, 난시)이라하며,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그리고 시력교정 수술 등으로 이런 굴절 이상을 교정해서 망막에 상이 더 잘 맺게 하여 물체를 선명히 보도록 할 수 있다.

각막(cornea)
 눈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투명한 무 혈관 조직으로 흔히 검은 동자라고 한다. 각막은 앞으로 약간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는 막으로 빛을 받아들이는 창문 역할을 한다.각막에는 촉각 신경섬유가 많아서 외부 자극에 감수성이 매우 높아 각막을 건드리면 반사적으로 눈을 깜박거리는 각막반사가 일어난다. 각막에는 혈관이 거의 없고 면역기능이 없어 외과적인 이식이 가능한 부분이다. 각막의 기능은 안구를 보호하는 방어막 역할과 광선을 굴절시키는데 그 굴절력은 +43디옵터의 렌즈와 같다. 성인의 각막의 두께는 중심부가 0.5, 0.6밀리미터, 주변부가 0.65~1밀리미터이며 직경은 수직이 10.6, 수평이 11.7밀리미터 정도다.

수정체(lens)
 수정체는 양면이 볼록한 돋보기 모양의 무색투명한 구조로서 두께는 4밀리미터, 직경은 9밀리미터이다. 이것은 홍채 뒤에 모양소대에 의해 매달려 있으며, 혈관 분포가 없는 투명한 조직이다. 수정체의 기능은 각막과 함께 눈의 주된 굴절 기관으로 탄력성이 있어서 가까운 곳을 볼 때는 모양체근의 수축으로 좀 더 통통한 모양이 되어 굴절력을 증가시킨다. 이를"조절"이라고 한다. 나이가 들면서 이 모양체근의 탄력이 상실되면 가까운 것을 볼때 굴절력을 증가시키지 못하여 보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것을 노안이라고 한다. 평소에 먼 곳과 가까운 곳을 자주 번갈아 봄으로 탄력을 좀 더 오래 유지할수 있다. 또한 수정체는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단백질성분이 응고되어 탄성이 줄어들고 빛의 난반사를 초래하는데 그것을 백내장이라고 한다. 백내장은 인공수정체를 이식함으로써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심한 흡연과 강렬한 태양광선에 의해서도 일어난다고 보고되어 젊은층에서도 백내장을 볼 수 있다.

망막(retina)
 안구 후방 3분의 2를 덮고 있는 투명한 신경조직으로 두께는 앞쪽은 0.1밀리미터, 뒤쪽은 0.2밀리미터 정도이다. 망막은 두 겹으로 되어 있으며 안쪽의 망막을 신경층, 바깥쪽의 망막을 색소층이라고 한다. 색소층은 빛을분산하지 않고 흡수해 줄 뿐 아니라 식균작용을 하며, 시각세포에 필요한 비타민 A를 저장하는 곳이다. 신경층은 시각과 직접 관련이 있는 것으로 광수용체를 함유하고 있다, 광수용체는 빛에 의해 흥분이 일어나 물체를 시신경으로 전달하게 된다. 그러므로 망막은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부위로 눈으로 들어온 빛이 최종적으로 도달하는 곳으로 망막의 시세포들이 시신경을 통해 뇌로 신호를 보내는 기능을 한다. 망막은 백락막의 혈관에서 혈액을 공급받기도 하며 또한 안구동맥의 가지인 중심 동맥에서 공급을 받는다. 우리가 사진을 찍으면 가끔 눈이 붉게 나오는 것은 망막의 바깥쪽을 싸고 있는 맥락막에 혈관이 풍부하게 있어 색이 붉기 때문이다. 망막에는 물체 모양의 반대 상이 맺히게 된다.
 눈의 기능은 카메라와 매우 유사하다. 상(image)이 카메라의 필름에 초점이 맞추어지듯이 빛은 각막과 수정체를 통과해서 망막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망막에 맺힌 상은(image) 시신경을 통해 뇌에 전달된다. 아름다운 모습을 마음대로 볼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큰 복인지 모른다. 조금이라도 볼 수 없는 것이 얼마나 불편한지 경험해 보지 않으면 알지 못하기에 볼 수 있는 것에 감사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최근 성인병, 특히 당뇨나 고혈압으로 인해 시력을 잃는 사람이 많다.
 또한 실명의 가장 큰 원인으로 녹내장을 들 수 있다.40대 이후에 잘 발생하는 녹내장은 조기 발견으로 실명을 예방할 수 있다. 눈이 아프거나 빛을 보았을 때 불빛 둘레에 붉은 띠가 보이고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것 같으면 빨리 안과를 찾아야 한다. 예방을 위해서는 40대 이후에 정기적인 안과 진찰이 필요하다.세상을 창조하시고 아름답다고 하신 창조주께서 그 아름다움을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고성능 카메라를 사람에게 만들어 주셨다. 필름도 필요 없고 현상도 필요 없으며 보관할 앨범도 필요 없다. 그냥 보고 즐기고 감상하면 된다. 또한 뇌에 저장해 놓았다가 필요하면 꺼내 보면 된다. 아름다움을 보면서 그러한 것들을 감상할 수 있는 눈을 만들어 주신 것에 감사해야겠다. 더 중요한 것은 보지 말아야 할 것은 보지 않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본 것은 잘 지워지지 않고 오래 남게 되고 보는 것으로 인해 우리 마음이 움직이기 때문이다. 보암직하여 선악과를 따먹었던 인류 조상의 실수를 생각한다면 진정으로 보아야 할 것만 바라볼 줄 아는 심안이 필요한 세상이다.
 
 김선애
국제절제협회 여성보건위원회 부위원장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 및 문의 |  웹사이트 배너
Copyright © 2019 8healthplans.com. New York, USA. All rights reserved.